FAQ백업하기

 

blue_tr.gif 복구 영역을 구워 놓고 싶을 때
blue_tr.gif
고스트로 백업 파일을 복구할 때
blue_tr.gif
고스트로 큰 파일 백업할 때
blue_tr.gif
노트북용 백업장비
blue_tr.gif
무엇을 백업하나
blue_tr.gif
백업이 필요한 이유
 


복구 영역을 구워 놓고 싶을 때

최근에 출시되는 노트북 중에는 노트북의 하드 일부를 백업 영역으로 설정하여 나중에 문제가 생겼을 때, 버튼 하나만 눌러서 복구하도록 해주는 기능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안전한 기능이 있음에도 하드의 복구영역을 CD로 구워놓고 싶어 하는데 이는 하드를 못믿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별도로 복구CD를 주지 않는 제조사의 정책 때문에 불편한 백업 탓도 이유가 됩니다.

이런 경우, 해당 노트북의 하드에 있는 복구 영역을 백업하는 것보다는 기존에 설치된 프로그램 자체를 백업하는 편이 오히려 편리합니다. 최근에는 시만텍의 윈도우용 고스트와 엔프라소프트의 Acronis Trueimage 프로그램등이 이런 백업에 사용됩니다. 한가지 주의사항은 복구영역을 담고 있는 하드를 포함해서 이세상 어떤 장비도 완벽한 백업을 보장하지는 않는다는 겁니다. 따라서 정말 중요한 데이터라면 가능한 적은 데이터로 정리해서 CD에 담는 것도 중요합니다.

데이터가 목적이 아닌 운영체제를 백업할 생각이라면 기존에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설치한 초기 상태를 포함해서 백업을 받아두면 장기적으로 이용해 먹을 수 있습니다.

고스트로 백업 파일을 복구할 때

백업을 하는 이유는 나중에 문제가 생겼을 때 편리하게 복구하기 위함 입니다. 하지만 막상 문제가 생겨서 복구를 시도했을 때 되지 않으면 상당히 낭패스럽습니다. 고스트로 백업할 때 생기는 문제들은 크게 다음과 같은 겁니다.

- 백업한 파일이 깨진 경우
- 백업한 파일이 있는 드라이브와 복구하려는 드라이브가 같을 때
- 고스트 버전이 맞지 않은 경우
- 복구하려는 하드의 용량이 부족할 때

고스트로 큰 파일 백업할 때

현재까지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프로그램은 "노턴 고스트"입니다. 이 프로그램으로 많은 데이터를 백업하면 1GB 도 가볍게 넘어갑니다. 이렇게 해서는 데이터를 CD에 저장할 수가 없으므로 다음과 같은 옵션을 활용해 이미지 파일을 600MB로 분리 저장하면 됩니다.

ghost -r9 -split=600 filename

노트북용 백업장비

미니어쳐 카드.용량은 다양하다유명한 노트북 자체 백업 장비로는 ZIP 드라이브를 많이 사용합니다. 샤크, 슈퍼 디스크등의 내장 백업 드라이브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용량이 그다지 크지 않다면 PCMCIA 하드디스크나 PCMCIA에 연결할 수 있는 메모리 카드(스마트 미디어나 미니어쳐 카드), 클릭 드라이브 등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요즘에는 USB나 1394 방식의 외장하드케이스를 사용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이런 장비의 장점은 대용량 데이터를 빠르고 신속하게 백업할 수 있다는 겁니다.

무엇을 백업하나

기본적인 데이터를 백업합니다. 대부분의 사용자는 윈도우의 Document폴더에 기본적인 데이터를 저장하므로 이 폴더를 백업합니다. 또한 한글으 Work폴더에, 엑셀 역시 오피스 프로그램 폴더나 Document폴더에 있을 수 있으므로 이것을 기준으로 백업하면 됩니다. 보통 데이터 파일들은 확장자로 검색하시면 빼먹지 않고 백업이 가능합니다.

이외에도 밝힐 수 없는 동영상 자료들, 영화, 프리젠테이션 자료나 애니 자료등도 백업의 대상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폴더를 검색하거나 데이터를 일일이 백업하기 힘든 분들은 고스트를 활용하시는 것이 더 편리합니다. 고스트는 사용하던 프로그램까지도 모두 백업하기 때문에 다시 설치할 때도 간단해서 좋습니다. 하지만 간단한 만큼 주의해서 사용해야 됩니다.

백업이 필요한 이유

노트북을 아무리 잘 다른 사용자라 해도 노트북이나 노트북의 하드는 기계이기 때문에 언제 어떤이유로 멈춰 버릴 지 모릅니다. 따라서 노트북에 있는 중요한 데이터는 가능한 자주 백업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시간이 없다는 이유로 저도 얼마전에 혹독한 대가를 치뤄야 했습니다...--)

백업에 사용되는 장비들은 주로 외장하드케이스나 CD-RW등이고 MO를 사용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특히 외장하드케이스는 번거로운 설정이 필요없고 간단하게 인식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이 사용합니다.

 
 

바로가기 : 노트사랑 홈페이지 / 노트북 쇼핑몰 / PDA 쇼핑몰 / 모빌웹진

 

 본 문서의 저작권은 노트사랑(http://note.pe.kr)에 있습니다.     Notelo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