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Q 용어사전


10base-2
흔히 thinnet으로 불리는 것. 랜 케이블의 하나로 가느다란 동축선 끝에 BNC 커넥터가 달린 방식. 동축 메이블을 이용하는 방식으로 많이 개조해서 사용한다.

10base-5
일명 thicknet. 파워맥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AUI 단자와 같은 모양으로, 대부분의 웍스테이션과 파워맥은 이 방식에서 트랜시버를 이용해 허브에 연결하는 구성을 택하고 있다. 굵은 동축선 끝에 9핀 D-sub 커넥터가 달려있다.

10base-T10base standard. UTP.
전화선과 비슷하게 생긴 RJ-45 잭을 이용할 수 있게 된 랜 케이블.

2D(2 Dimension)2차원.
최근 들어 각광받는 3차원 그래픽 기술과 비교하여 평면으로 표현되는 그래픽 방식을 2차원이라고 한다. 게임 등에서 2D인지, 3D인지에 따라 그 실감은 크게 차이가 난다.

3COM??

3D(3 dimension)3차원.
X, Y, Z의 3개의 좌표를 가진 공간에 ??

3D NOW!
AMD의 K6-2에 탑재된 새로운 기술. 3차원 가속기능을 구현할 때 주로 사용되는 몇가지 명령어를?? CPU 안에 세트하여 놓은 것. 이 방식을 윈도우즈 95나 98에서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DirectX 버전 6.0 이상을 사용해야만 한다.

4DOS??

5x86
Cyrix와 AMD에서 만든 586급 CPU. Cyrix의 그것은 486 소켓에 장착하게 되어있는 것으로, 사실상 486 CPU에 클럭을 4배속으로 지정할 수 있게 되어 빠른 속도를 내는 정도에 불과하다. AMD의 CPU도 별로 다를 것은 없지만, 설치 소켓 자체가 펜티엄용으로 구성된 것이다.

68000
매킨토시에서 사용되는 CPU중 16비트 최하위급. 인텔의 8088과 비슷하다. 파워북 100 모델에 탑재된 CPU.

68020
매킨토시에서 사용되는 16비트 CPU. 인텔의 80286과 비슷하다. 대부분의 매킨토시 일반 모델에 사용되었다.

68030
매킨토시에서 사용되는 32비트 CPU. 인텔의 80386과 비슷하다. 거의 모든 맥II 기종들이나 X 모델에 사용되었고, 대부분의 68K 파워북이 이 CPU를 사용했다.

68040
매킨토시에서 사용되는 32비트 CPU. 인텔의 80486과 거의 동일하다. 쿼드라 전기종에 사용되었다. 이 CPU는 FPU가 내장된 것으로, 여기에서 FPU만을 제외하고 68LC040을 만들어서 LC 475 등에 사용되었다.

68K
매킨토시에서 PowerPC 이전의 CPU를 탑재한 모델을 지칭한다.(68 뒤에 0이 세자리라서 K가 표기되었다.) 또는 PowerPC 전용으로 만들어진 프로그램과 비교해서, 68K 기종에서만 사용할 수 있게 되어있는 소프트웨어를 칭하기도 한다.

6x86
Cyrix에서 만든 686급 CPU. 펜티엄과 같은 소켓7 방식의 메인보드에 설치할 수 있으며, 실제 성능은 펜티엄보다 조금 나은 편. ??

80286
인텔에서 개발한 최상위 16비트 CPU. 사용 가능 물리적 메모리 16메가, 가상 메모리 64메가, 리얼 모드 전용의 CPU. 멀티테스킹에는 불리한 것으로, 이전 16비트 CPU인 8088의 기능을 대폭 보완하고 속도를 높인 것으로 유명하다. 속도는 8∼12.MHz

80386
인텔에서 개발한 최하위 32비트 CPU. 사용 가능한 물리적 메모리가 1기가바이트에, 가상 메모리를 이용하면 4테라바이트까지 이용할 수 있다.(그러나 그러한 메인보드가 개발되었다는 이야기는 듣도 보도 못했다. --;) 내부에 완벽한 80286을 포함하고 있으며, 추가적으로 CPU의 작동 레벨을 올려서 Protected Mode, Virtual 86 Mode를 추가했다. 멀티테스킹에 아주 강한 면을 보인다. 처음 개발 당시에는 내부 처리를 32비트로 하고 외부 데이터 버스도 32비트였으나, 주변기기와의 호환성을 위해 데이터 버스를 16비트로 고친 것이 등장했으며, 전자의 것을 386DX라 하고 후자의 거을 386SX라 한다. 실제 클럭은 메인보드에서 공급하는 클럭의 절반밖에 안된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인 비효율적인 CPU. 속도는 20∼40MHz

80486
인텔에서 개발한 진보된 32비트 CPU. 80386에 추가적으로 7가지의 명령어 셋을 추가하고 FPU를 포함하고, 속도 향상을 위해 CPU 내부에 8KB의 캐쉬를 추가, 기존의 클럭을 그대로 사용한다는 것이 다르다. FPU를 제거하고 속도를 낮춘 제품을 SX로 구분하고, 기존의 것을 DX로 구분한다. 나중에는 DX2나 DX4라는 이름으로 정상적인 클럭을 두배, 세배로 끌어올려서 사용하는 기술도 도입되었다.

8086
인텔에서 개발한 16비트 CPU. 1메가바이트의 메인 메모리를 인식하며, 가장 기본적인 작업만을 할 수 있다.(물론 당시에는 획기적인 것이었다.) 내부 16비트 연산, 외부와의 데이터 버스도 16비트이다.

8088
인텔에서 개발한 16비트 CPU. 다른 특징은 8086과 동일하고, 외부 데이터 버스가 8비트인 것이 다르다.

A4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출력 용지의 하나. 거의 모든 프린터가 지원하는 210×297mm의 용지로 일반 서브급 노트북 크기와  비슷하다.(IBM 씽크패드 701, 컴팩 에어로, 대우 솔로등)

academy version
학교 등에서 연구/실험에 많이 사용되는 소프트웨어를 대학생/대학원생 등에게 시중 판매가보다 대폭 할인해서 판매하는 제품을 말한다. 학생일 때 저렴하게 자사의 제품에 익숙해 지면 졸업하고 실제 업무에 적용할 때에도 해당 제품을 이용할 수밖에 없다는 생각으로 저렴하게 판매되는 방식이었지만, 최근 들어서 하드웨어의 아카데미 판매로 오히려 상가의 가격 불안정에 한몫 하는 바보같은 판매 방식. "학생"들에게만큼은 유리한 입장을 준다.

access
데이터에 접근하는 과정, 경로, 또는 그 행위 자체를 말한다. 일본에서는 network나 connection의 의미로 더욱 많이 사용된다.(일본에서 나오는 광고를 보면 アクセス라는 말이 나오는데, 바로 이것이다.)

Access
마이크로 소프트에서 판매하는 윈도우즈용 데이터 베이스 소프트웨어. 최소 환경은 윈도우즈 95만 작동할 수 있으면 되지만, 램은 다다익선.

active matrix
액정의 한 방식. 액티브 방식이라 흔히 불리는 것으로, 액정의 화면을 갱신할 때 "원상복귀"를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강제로 새로운 상태를 지정해 주는 방식을 이용하기 때문에 화면의 반응 속도가 빠르다. TFT 액정으로 대표된다.

Active X
마이크로 소프트의 윈도우즈 95나 98에서 많이 이용되는 멀티미디어 재생기. 시스템의 자원을 기존의 매체재생기보다 많이 요구하지만, 가속 기능은 그만큼 우수하다. 그러나 특정 코덱으로 구성된 데이터는 인식조차 할 수 없는 일이 있다.

adaptecSCSI
제품군으로 유명한 주변기기 제조 회사. 노트북용 제품으로는 SlimSCSI가 유명하다.

adapter??

address
메모리의 위치를 확인하기 위해서 "주소" 기법을 이용하는데, 이때의 메모리를 통틀어 말할 때 쓴다.

adlib
FM 음원만으로 구성된 초기의 소리 카드. 샘플링 데이터는 처리할 수 없다.

Aero
Compaq에서 판매하는 486 서브 노트북. 작은 크기와 넓은 키보드, 오랜 사용시간으로 많은 인기를 끌었다. FDD가 PCMCIA 방식으로 약간 불편한 면이 있다. 사용되는 CPU가 대부분 486SX로, 그다지 높은 성능을 보이지는 않는다.

AGP(Accellerated Graphic Port)
펜티엄II에서 많이 쓰이는, 그래픽 카드 전용 확장 포트. 확장 슬롯의 형태로 메인보드에 존재하며, 이 포트를 이용하면 초당 66MB의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 지금은 AGP2X가 나와서 데이터를 132MB/Sec의 속도로 전송할 수 있다. 물론 펜티엄 메인보드라도 바이오스와 칩셋의 선정을 통해서 얼마든지 AGP를 이용한 가속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보드에서 여분의 전력을 끌어서 사용하게 되어있으므로 전원이 불안정한 경우에는 자주 카드의 작동이 멈추는 일이 일어난다고 알려져 있다. ??

Alpha??

Alpha Version
제품을 제작할 때, 제작팀 스스로가 테스트 하기 위해서 임시로 만들어보는 제품. 대부분 이렇게 알파 테스트를 거친 후에 일반인을 대상으로 베타 테스트를 거치고, 완제품이 나온다.

ALT(ALTanate)
PC용 키보드에서 사용되는 조합키의 기능. 매킨토시의 Option 키와 그 기능이 비슷하다. ??

AMD(Advanced Micro Device)
CPU 제조업체. 대표적인 CPU로는 예전부터 꾸준히 제작했던 X86 시리즈로 286, 386, 486, 5X86이 있으며, 최근에는 새로운 기술로 무장한 K5, K6 시리즈를 열심히 만들고 있다. 기술로 승부한다는 자부심이 대단한 업체.

AMI(American Megatrends INC.)
PC용 BIOS 제조업체로 유명하다. 386까지만 해도 대부분의 메인보드에는 AMI의 바이오스가 장착되었다. 지금도 국내의 삼보에서는 AMI의 바이오스를 라이선스 해서 사용하고 있다.

animation
"만화영화"를 지칭하는 말로, 컴퓨터 용어로는 "움직이는 그림"이라는 말 뜻 그대로 사용된다. 그래픽 프로그램에서 몇장의 그림을 연속적으로 보여주어서 움직이는 듯한 그림을 표현할 때의 기술이나, 그 자체를 말한다.

ANSI(American National Standard Institute)??

AOD(Audio On Demand)??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s)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s의 약자로서, PCMCIA 소켓과 카드를 위한 인터페이스를 의미합니다. 여기서 카드는 카드 서비스(Card Services)를 얘기하며, 운영체제와 직접 관련된 운영체제로서 시스템과 응용프로그램 소프트웨어가 PCMCIA 소켓 및 카드와 정보를 주고받는데 사용할 수 있도록 정의합니다.

APM(Advanced Power Management)
전력관리의 방법을 말하는 것으로, 95년 이후에 대두된 "절전형 컴퓨터"에는 대부분 이 방법으로 전력을 관리한다. 거의 전기종의 노트북이 이 방법의 전력관리를 지원하며, 현재 APM 1.2까지 나와있으나, 대부분 1.0만으로도 충분히 전력 소모를 줄일 수 있다.

Apple
예전에 "애플"과 "애플II" 등의 쟁쟁한 8비트 컴퓨터를 만들고, 현재의 매킨토시를 만든 회사. 사실상 매킨토시를 만들었다기 보다는, 매킨토시의 ROM을 만들었다고 해야 옳을 것이다. 지금은 열심히 MacOS를 만들어서 라이선스비로 먹고 살고 있다. 파워북의 메이커.

Apple talk
매킨토시 전기종에서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시리얼 네트웍의 이름. 윈95 등의 "케이블 직접 연결"이나 MS-DOS의 Interlink와 비슷하다. 속도는 결코 빠르지 않지만 매킨토시끼리의 호환성은 거의 완벽에 가깝다.

application
응용 프로그램. 컴퓨터를 이용하는 본래의 목적에 해당되는 프로그램 또는 소프트웨어. 시스템 그 자체도 아니고, 시스템을 관리하기 위한 툴도 아니고, 조금 더 편리하게 쓰기 위한 유틸리티도 아니고, 그야말로 "정작 작업하고자 하는 바로 그것".

architecture
말 그대로 "구조"를 의미한다. 새로운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가 나오면 그 특징적인 핵심 구조가 있게 마련이고, 그 구조를 아키텍쳐라고 한다.

arj
압축/해제 프로그램의 하나. 볼륨을 분할할 수 있는 분할 압축기능이 무척 편리해서 도스 환경의 전성기때 대단히 많이 쓰였다. 1000장 이상으로도 분할 압축이 가능하다.

ARLL(Advanced Run Length Limited)
하드 디스크 등에 데이터를 기록할 때 기록되는 방식의 하나. RLL 방식이 더욱 진보된 것으로, 초기의 MFM 방식에 비해 기록 밀도가 50% 향상된 것. 흔히 RLL 2,7을 일컫는다.??

Armada
Compaq에서 만든 노트북의 시리즈. 4100 시리즈로 대표되며, 전반적으로 우수한 평가를 여러 테스트에서 받았다. 단, 4120 제품만은 키보드의 필름에 근본적으로 버그가 있어 전량 리콜되었다.

ARPA
인터넷의 모체가 된 미 국방성의 연구용 네트웍. 흔히 아르파넷이라고 하는 것이 이것이다.(만일 알파넷이라고 한다면 그건 일본책을 번역한 서적이다.)??

AS(After Service)
한국에만 있는 콩글리쉬. 사건이 벌어진 다음에 서비스를 해준다는 뜻으로, 사건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거의 아무런 도움도 되지 않는다. ??

ASCII(American Standard Code for Information Interchange)
텍스트 문자를 표시할 때 알파벳과 몇가지 기호들을 정의하는 규격. 흔히 "아스키"라고 한다. 128자가 어느 국가든지 동일한 코드로 되어있으며, 128자는 각기 다르게 되어있다.

AT(Advanced Technology)
흔히들 말하는 286 머신을 칭한다. IBM에서 80286을 이용한 시스템을 발표할 때 붙인 이름. 이때부터 286 이상을 AT 호환기종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이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데이터 전송 방식을 AT-BUS라고 한다.??

ATA(AT Attachable)??

ATAPI??

ATI
그래픽 카드로 유명한 하드웨어 제조업체. 국내에서는 약간 밀리는 입장이지만, 해외에서는 필요한 드라이버를 요청하는 즉시 업데이트 해 주는 놀라운 서비스로 유명하다.

ATM

ATM(Adobe Type Manager)
비트맵으로 구성되는 화면에 나타나는 글꼴 또는 프린터로 출력되는 글꼴을 특별한 글꼴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깔끔한 외곽선 처리를 해 주는 소프트웨어. 물론 적용이 불가능한 글꼴도 있으며, 윈도우즈나 OS/2, 매킨토시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attribute
화일이 가진 속성을 뜻하는 것으로, 이 속성은 MS-DOS에서 크게 Read only, Hidden, System, Archive로 나타난다. 화일의 속성은 변경할 수 있다.

ATX
메인보드에서 시스템 전체의 전력과 I/O를 관리하는 AT 호환기종의 새로운 방식. 펜티엄 이상의 메인보드는 대부분 ATX 방식으로 되어있으며, 펜티엄 II는 전기종이 ATX 방식이다. 케이스와 메인보드 방식을 말할 때 사용된다. ATX와 AT의 가장 큰 차이점은, 전원 관리를 메인보드가 하므로, 파워서플라이에 전원 스위치가 없는 것이며, 이 외에도 PS/2 방식의 키보드와 마우스 포트, 한쪽으로 몰려있는 I/O 포트도 눈에 띄는 특징이다.(물론 이런 특징은 AT 보드에도 간혹 있을 수 있다.) ??

AUTOEXEC.BAT
DOS에서 사용되는 시스템을 시작할 때 실행되는 명령어의 리스트가 담긴 화일. 자동적으로 실행하게 되며, config.sys에서 shell 항목의 맨 뒤에 /k:를 입력하면 뒤에 오는 화일 이름을 autoexec.bat 대신으로 사용할 수 있다.

AUX??

AV(Autio/Video)??

AVI
윈도우즈에서 표준으로 사용되는 동영상 화일의 확장자. Audio Video Information이라는 의미가 있으며, 말 그대로 음성과 영상의 두가지 데이터를 담고 있다. 윈도우즈 95 이상에서는 대부분 그냥 볼 수 있으며, 윈도우즈 3.1에서는 Video For Windows를 설치하여야만 볼 수 있다. 물론 같은 AVI 화일이라도, 압축된 방식에 따라서 codec을 설치해줘야만 보이는 것도 있다.

AWARD
펜티엄 이상의 일반적인 메인보드에서 많이 쓰이는 바이오스. 깔끔한 텍스트 인터페이스와 다양한 설정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대부분의 보드가 이 바이오스를 사용하므로, 이 바이오스의 설정 방법만 알고 있다면 웬만한 데스크 탑은 다 최적화 할 수 있을 정도. 그러나 정작 이 바이오스를 사용하는 노트북은 거의 없다.

B5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출력 용지의 하나. 거의 모든 프린터가 지원하는 182×257mm의 용지. A4보다 조금 작다. 미니급 서브노트북의  크기와 비슷하다.(후지쯔B110, 소니 바이오 505, 파나소닉CF-M32등)

Back Light(백라이트)

노트북의 액정(평판 디스플레이 패널)을 밝히는데 사용되는 조명. 노트북, LCD 모니터는 액정의 배열을 조절하여 빛을 투과하는 방법으로 색을 표현하기 때문에 내부에서 빛을 생성하지 못한다. 따라서 모니터 뒤에서 강한 빛을 비추어야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백라이트는 가느다란 백열등으로 이루어져 있고, 직선의 빛은 프리즘을 통해 LCD 면에 골고루 비추게 된다. 보통은 노트북 위, 아래 2개 정도 사용되지만 최근에는 4개까지 사용하는 제품도 나왔다. 규모가 조금 작은 것은 백릿(backlit)으로 불린다.

backup
일반적으로 데이터의 사본을 안전하게 보관하는 것을 말하지만, 최근에는 그 의미가 애매해지고 있다. 기존의 백업과는 개념이 다르고, 데이터의 "새로운 사본"이라는 의미에서도 백업을 칭하기도 한다. 예나 지금이나 다름 없는 것은, "데이터의 사본"이라는 것.

Backup Battery
BIOS의 내용을 보관하고 있는 CMOS의 내용을 안전하게 보관하기 위해서는 적은 전력을 지속적으로 공급해 줘야만 하는데, 이 전력은 버튼형의 리튬 배터리로 해결되는 경우가 많다. 데스크탑용 메인보드에서는 찾기 쉬운 곳에 있고, 노트북에서는 몽땅 뜯었을 경우에 보이거나, 아주 찾기 쉬운 곳에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Backup CD
reading만이 가능한 CD-ROM 미디어에 단 한번의 기록을 통해 데이터를 백업해 둔 CD. 또는 그러한 방식으로 상용 프로그램을 담은 CD를 칭하기도 한다. 이 백업 씨디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전용의 CD-Recoder가 필요하며, 현재 8배속의 레코더가 시판되고 있는 가장 빠른 제품이다. 일반적으로는 4배속이 보편화 되어있다.

bad sector
디스크의 특정 영역이 논리적/물리적으로 파손되면 그 부분의 데이터를 읽을 수도 없고, 기록할 수도 없게 되는데, 그러한 특정 영역을 sector 단위로 말할 때 쓴다. 1 섹터는 대부분 512 바이트.

BASIC??

batch
DOS에서 텍스트 화일의 확장자를 bat로 지정하고 그 내용을 커맨드 프럼프트에 입력하는 것과 동일하게 해 놓으면, 그 명령이 텍스트 화일에 저장된 순서대로 똑같이 실행되는데, 이 화일을 배치 화일이라고 한다. 단어의 뜻 그대로 "명령어의 묶음"이라는 뜻.

battery
외부 교류 전원의 공급 없이 충전된 전력으로 전원을 공급하는 전지. 한마디로 충전지. 여러가지 방식이 있고 그에 따른 특성이 다 다르다.??

battery gauge
배터리가 현재 얼마나 사용되었는가, 얼마나 남았는가를 알 수 있는 표시. 대부분 LED의 색으로 표현하거나, LCD에 그림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이용하며, 도스에서 power.exe를 이용하면 명령어로 텍스트 확인을 할 수도 있다. 윈도우즈 95 등에서는 일반적으로 시스템에서 지원되는 배터리 표시기를 사용한다.

battery low alert
배터리 잔량이 낮을 경우에 나타나는 경고 메시지. 계속 배터리만으로 작동하면 결국은 배터리가 거의 방전되어 battery critical low alert와 함께 시스템이 꺼지거나, 자동으로 전력관리 모드로 들어간다.

BBS(Bulletin Board System??)
전자 게시판. 통신망에서 이용하는 자료의 조회, 등록을 위한 시스템. 이 시스템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해당 게시판의 이용 권한이 필요하며, 이것은 ID를 통해서 구분된다.

beep
시스템에서 기본적으로 낼 수 있는 소리. "삐" 소리로 번역된다. 이 소리의 박자와 횟수에 의해 시스템이 텍스트를 나타낼 수 없어도 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 대표적인 beep 음으로는 8회 연속의 짧은 beep로, 메모리의 패리티 체크 에러를 나타낸다.

benchmark
시스템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몇가지 기준을 설정하고 그에 미치는지 못 미치는지, 몇 %의 성능을 나타내는지 알아보는 일. 또는 그 결과를 뜻하기도 한다. 유명한 벤치마크 소프트웨어로는 Wintune, Winbench, InfoPro, Intel Media Bench 등이 있다.

Beta VersionAlpha
버전이 테스트를 마친 다음에, 제작진 이외의 일반인을 선정해서 다시한번 테스트를 하는 시제품. 이 과정에서 대부분의 버그가 발견되고, 베타 테스터는 버그 리포트를 작성해서 제작진에게 보내면 정식 출시되는 제품에서는 그 버그가 고쳐지게 마련이다.(그러나 한두가지의 버그는 꼭 고쳐지지 못하고 출시된다.)

BIOS(Basic Input Output Service)
가장 기본적으로 컴퓨터가 해 줘야만 하는 데이터의 입력과 출력을 어떻게 할 것인지 지정해 주는 것. 일반적으로 ROM에 들어있으므로 ROM BIOS라고 한다. 최근에는 ROM의 형태를 Flash 방식으로 변경해서 업그레이드 할 수 있게 하고 있다. ??

bit
데이터를 이루는 가장 최소의 단위. 한 비트는 전류가 흐르는가, 흐르지 않는가로 구분되며, 이것을 컴퓨터에서는 0과 1로 표현한다. 2진법을 이루는 기초가 됨.

Black Matrix TFT
TFT 액정 중에서 바탕이 새까맣고 반사가 아주 적은 것을 뜻한다. 주로 고급형 액정에 많이 사용되며, 가격도 비싸지만 "돈값"하는 만큼 튼튼하고, 색감 좋고, 반사도 없다.

BLT(Branch Lookup Table)
PC 계열에서는 펜티엄 프로세서에 처음으로 도입된 기술중 하나로, "분기 예측 기구"라고 불린다. 많은 데이터를 반복적으로 처리하다 보면 같은 데이터나 같은 처리를 해야 할 때가 있는데, 이때 데이터의 샘플을 확인하고 다음 어느 단계의 작업을 해야 할지 예측해 주는 장치. CPU의 디스크 캐쉬라고 생각하면 DOS 이용자에게는 이해가 빠를 것이다.

BMP
bit map 데이터로만 구성된 그림 화일 중에서 windows와 OS/2에서 주로 사용되는 그래픽 화일의 확장자. 압축률 0. 데이터가 손실되더라도 복구할 대책도 없고, 압축을 하지 않으므로 용량도 크다. 그러나 그만큼 처리하기가 쉬우므로 호환성이 좋은 편이고, 압축할 필요가 없으므로 속도는 빠른 편.

BNC??

Boosting
흔히 over clocking과 같은 뜻으로 쓰인다. 단, OC가 PC 쪽에서 많이 쓰이는 용어라면, Boosting은 매킨토시 쪽에서 많이 쓰이는 용어.

booting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켜지고 사용자가 이용할 수 있게 되어 화면에 글자나 정보가 떠오르는 것을 말함. 초기의 모니터는 화면에 글자가 나타나는 것이 "떠오르는 듯" 하였기때문에 이것을 부팅이라고 한다.

Boot Manager
부팅할 때 어떤 파티션, 어떤 운영체제로 부팅할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게 해 주는 것. IBM의 OS/2에 포함되어 있으며, 디스크의 파티션 분할을 통해서 반드시 1메가바이트를 따로 할당해 주어야만 한다. 이때 파티션의 위치는 디스크의 맨 앞이나 맨 뒤가 되어야만 한다.

Boot ROM
외부의 신호를 받아서 시스템을 부팅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진 LAN 카드에 들어있는 것으로, 부트 롬이 없으면 외부에서 해당 시스템의 전원을 제어할 수 없다. 가격이 비싸므로 일반적인 네트웍 카드는 잘 장착하지 않는다.

boot sector
부팅할 때 꼭 필요한 데이터가 저장된 디스크의 맨 첫번째 부분. 이 부분의 데이터가 파손되면 해당 디스크로는 부팅할 수 없다.??

bpp(Bit Per Pixel)
한 픽셀이 몇 비트로 표현되는지를 말하는 것으로, 화면의 색상을 나타낼 때 쓰인다. 1비트는 2색으로, 흔히 흑백 디스플레이를 뜻며, 4비트는 16색, 8비트는 256색, 15비트는 32768, 16비트는 65536, 24비트는 16777216색을 동시에 나타낼 수 있는 상태를 뜻한다.

BPS(Bit Per Second)
1초에 몇 비트를 전송하는가에 의해 결정되는 외부와의 데이터 전송에 사용되는 속도의 단위. 주로 모뎀에서 많이 볼 수 있으며, 모뎀의 속도는 최고 57,600 BPS이다.

bridge??

brightness
밝기. 화면의 밝기를 조정할 때 쓰는 것으로, 노트북의 액정 중에서 TFT 이상의 active matrix 방식은 밝기를 조정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다.

bubblejet printer
잉크젯 프린터의 한 방식으로, 노즐을 통해 잉크를 분사하는 방법을 전극을 이용해 잉크에 거품을 일으켜 작은 방울을 분사하는 방식. Canon의 프린터가 거의 이런 방식이다.

buffer
데이터의 병목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데이터를 주는 쪽과 받는 쪽의 중간에 있는 저장 창고. cache와 비슷한 개념으로 사용된다.

bug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에 있는 예기치 못한 오류. 특히 대부분의 버그는 베타 테스트를 통해서 고쳐지지 못한 오류를 뜻하며, 이 버그를 수정하기 위해 제작진 측에서는 해결 방안을 "patch"의 형태로 배포한다.

bundle
특정 제품과 한 패키지로 들어있는 것이나, 패키지의 주가 되지 않고 쉽게 말해 부록으로 따라 들어가는 제품. 컴퓨터를 구입할 때 따라 들어가는 소프트웨어를 표현할 때 쓰기도 한다. 하드웨어 번들로는, 스캐너에 따라가는 스커지 카드가 대표적.

bus
데이터를 주고 받는 방법이나 길을 뜻하는 것. ??

BUS mastering
데이터를 주고 받는 버스를 제어하는 방법을 최적화 하여 시스템이 더욱 많은 자원을 확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

butterfly
IBM의 ThinkPad 제품군 중에서 키보드가 트랙 라이트 방식으로 되어 갈라지게 되어있는 701 제품의 코드네임.

C??

C++(C Plus Plus)??

cable??

cache??

CAD(Computer Aided Design)??

caddy
CD-ROM 드라이브 등의 장치에서 디스크를 드라이브에 바로 넣지 않고 별도의 자켓이나 케이스에 넣은 후 다시 드라이브에 그 자켓이나 케이스를 넣는 방식, 또는 그 자켓이나 케이스를 말한다. 소니의 2/6배속 IDE 레코더인 DR-06U가 그런 방식이다.

CAM??

camcoder battery
몇몇 노트북은 타 기종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비교적 보편화된 배터리를 이용하지만, 대부분의 노트북은 특수한 형태의 배터리만을 이용하는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노트북에 캠코터에서 이용하는 리튬 배터리를 이용할 수 있게 된 경우에는 캠코더용 배터리를 바로 사용할 수 있다. 가볍고, 경제적이다.

Canon
버블젯 방식으로 유명한 프린터 제조업체. 국내에서는 얼마전까지 롯데 캐넌에서 판매 대행을 했다. 가격대비 성능이 우수하다. 흑백 인쇄물의 속도가 아주 빠른 편.

cansington lock
노트북의 대표적인 도난 방지장치. 노트북 본체의 틈에 단단히 걸려 한쪽 끝을 이용해서 구조물에 연결해 두면 이 장치를 뜯어내고 노트북을 이동하는 일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그 전에 먼저 노트북이 부서진다.) 그러나 노트북의 생명인 이동성을 완전히 포기하는 처사라 국내에서는 그 인기가 그다지 크지 않다.

capbbs
통신에서 갈무리한 텍스트를 저장할 때 기본적으로 지정되는 텍스트 화일의 확장자명. 통신 에뮬레이터인 이야기 등에서 이 방식을 지원한다.

capasity??

capture갈무리.
화면에 나오는 내용을 화일로 저장하거나 메모리에 보존하거나 프린터로 출력하는 것.

car adaptor??

card bus??

card service??

cardstar
예전에 뉴텍 코리아에서 판매한 당시로서는 대단히 얇은 노트북. 486에서 단종되었다.??

catridge??

CCD??

CCFE(Closed-Caption For Education)??

CDDA??

CDP(Compact Disk Player)
대부분의 CD-ROM 드라이브는 자체적으로 음반 CD를 재생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이때 드라이브 자체가 CDP로 이용되기도 하고, CDP 프로그램을 통해서 이용하기도 한다. 이때의 CDP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두가지를 다 뜻한다.

CD-ROM(Compact Disk Read Only Memory)
직경 12mm의 폴리 카보네이트 원판에 알루미늄 막을 입히고 그곳에 데이터를 기록한 읽기 전용의 미디어. 용량은 약 650메가바이트로, 이 미디어에서 자료를 읽기 위해서는 CD-ROM 드라이브가 필요하다.

CD-title
CD를 미디어로 이용하고 컴퓨터에서 작동을 목적으로 하는, 음반 이외의 CD-ROM을 대부분 "타이틀"로 정의한다. 같은 제품이라도 타이틀에 따라 매킨토시용, PC용, 유닉스용 등으로 구분된다.

Celeron
인텔에서 제작한 펜티엄 투의 저가형 버전. 펜티엄 투에서 L2 cache를 제외한 것으로, 성능은 동일 클럭 펜티엄 투의 80% 정도.

Celeron A
인텔에서 제작한 셀러론의 개선된 버전. 기존의 셀러론에 사용된 klameth 방식이 아닌 Mendoshino 방식으로 제작되었으며, 셀러론에 128KB의 캐쉬를 추가한 것이 외관상 큰 특징. 몇몇 기종은 오버클러킹이 방지되어있다.

CGA(Color Graphic Array)
초기의 컬러 디스플레이의 한가지. 텍스트 모드 640 * 200 * 4, 그래픽 모드 640 * 400 * 4 컬러를 지원하는 방식. Magenta, Cyan, White, Black만이 나타난다.??

Chandra
일본의 라이오스사에서 제작한 서브노트북. 무게 1.2 KG, 국내에서는 해태상사에서 수입하여 "Tube 105"라는 이름으로 알려졌다. PCMCIA 소켓 3개, 크기는 작지만 데스크탑과 완전히 동일한 배열의 키보드, 가벼운 무게와 펜티엄급, 편리한 바이오스 설정, 캠코더 배터리 두개 동시 이용으로 한때 많은 인기를 끌었던 기종. 지금은 Chandra II가 일본 IBM에서 ThinkPad 235라는 이름으로 펜티엄 투 또는 MMX로 무장하고 돌아왔다.??

channel??

chatting
통신망에 연결하여 타인과 텍스트를 이용하여 대화를 하는 것.

ChipSet
CPU와 메모리, 그 외 IO 전반을 관리하기 위하여 메인보드에 장착된 대형 제어칩. 인텔에서 만든 칩셋으로는 펜티엄 II를 위한 440LX, 440BX 등이 대표적이고, 펜티엄용으로는 430TX, HX, VX, FX 등이 유명하다. 인텔 이외의 SIS, VIA 등에서 제작한 칩셋도 있는데, 어떤 것은 인텔의 칩쳇보다 월등하게 뛰어나기도 하다.

cirrus logic
주로 디스플레이 장치에 사용되는 칩을 제작하는 메이커. CL로 시작하는 칩을 많이 생산하며, 5446, 5434 등은 예전부터 저가형으로 많이 보급이 된 것이다.??

CISC(Complex Instruction Set Computer)
PC에 사용되는 CPU처럼 제한된 부품의 구성으로 완성되는 컴퓨터에 사용되는 경우에는 CPU 내부에 몇가지 명령어 세트를 최적화 해서 미리 넣어두면 필요한 경우에 그 성능을 극대화 할 수 있다. PC에서 사용되는 CPU는 모두 CISC 기술이 도입된 것으로, CPU 내부에 타 기종에서 이용할 수 없는 명령어가 잔뜩 들어있다.??

clean booting
시스템이 부팅할 때 읽어들이는 드라이버들을 최소화하여 가장 기본적인 상태로만 "켜지는" 것을 나타내며, 주로 시스템을 점검할 때 많이 이용하게 된다. MS-DOS와 윈도우즈 95, 98 등에서는 부팅시에 F5 키를 누르면 된다.

client??

Client/server
네트웍 구조의 한 방식. 서버 한대에 다른 컴퓨터들을 연결시켜 두고, 외부의 다른 컴퓨터에서 또다른 컴퓨터의 데이터를 요구할 때마다 서버를 거쳐 데이터가 오가는 방식. 서버가 없으면 네트웍이 전면적으로 네트웍의 기능이 멈춘다. ??

clock
시계. 또는 컴퓨터 내부에서 속도의 기준을 제공하기 위한 수정발진기의 속도를 말하기도 한다.

clock doubling
시스템에 공급되는 클럭을 CPU 내부에서 강제로 두배 올리는 기술. 인텔의 80486DX2 시리즈에서 많이 사용되었다. 매킨토시의 쿼드라 기종에서도 68040을 클럭 더블링해서 66MHz 등으로 사용했다.

cluster??

CMOS??

CMYK(Cyan Magenta Yellow balcK)
인쇄물을 위한 4원색. 흔히 "씨맥"이라고 읽는다. 청색에 가까운 시안, 홍색에 가까운 마젠타, 노란색, 그리고 이 세가지 색을 섞어도 어중간하게 나오는 Real Black. 또는 그래픽 프로그램에서 출력을 위한 데이터의 포멧을 정의하기도 한다. 포토샵에서는 CMYK 모드로 작업을 하고 출력한 색감과 RGB 모드로 작업하고 출력한 색감이 육안으로 확인될 만큼 차이가 있다. 인터넷에 있는 데이터는 대부분 RGB 방식으로 구성된 그래픽 화일로, 정확한 색감으로 출력하기 위해서는 Lab 모드를 이용해서 CMYK 방식으로 재구성해 줘야 한다.

CODEC(COde DECoder)
데이터를 압축하고 해제할 때 필요한 핵심 영역으로, core와는 달리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처리할 때 주로 이야기한다. 동일한 포멧의 데이터라도 이 코덱에 따라 데이터를 재구성할 수 없을 때가 있는데, 이때에는 적절한 코덱을 설치해 줘야 한다.??

cold booting
시스템을 리부팅하는 방법에 있어서 Ctrl-ALt-Del을 이용한 부팅은 운영체제에 따라 RAM의 특정 영역에 있는 데이터가 사라지지 않기도 한다. 콜드 부팅은 시스템의 전원을 리셋하여 모든 데이터를 초기화하고, 새롭게 부팅하는 것을 말한다. 바이러스를 검색할 때에는 콜드부팅을 하고 클린부팅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combo
한 장치에 두가지 이상의 기능을 담은 것을 말한다. 쉽게 볼 수 있는 것은 LAN, MODEM 콤보로, 랜카드와 모뎀카드를 하나로 합치고, 케이블만 뽑아내면 두 장치를 다 이용할 수 있게 한 것. 또는 네트웍 케이블의 타입이 BNC 등 동축케이블을 이용하는 방식과 RJ-45를 이용하는 방식을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 랜카드의 어댑터를 말하기도 한다.

COMMAND.COM
MS-DOS 시절부터 Windows 98까지 계속 이어져 내려온 명령어 처리기.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가장 유명한 커맨드 프럼프트 shell이다. 내부에 간단한 화일 관리 기능과 IO 관련 명령어가 들어있다.??

Compaq??

compatible
A에도 사용할 수 있고 A와 규격이 다른 B에도 아무 제약없이 사용할 수 있는 C라는 것이 있을 때 이 C를 "A, B와 호환된다."고 한다. 호환되는 기종은 다른 장치다 소프트웨어에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으므로 일반적으로 경제성의 상징으로 쓰인다. 국내에서 판매되는 대부분의 프린터 잉크가 모두 외제와 호환되게 되어있다.(정확히는 라이선스 받은 것이다.) 일반적으로 노트북의 배터리는 호환성이 아주 안좋다.??

compiler??

compress압축.
데이터를 일정한 규칙에 맞추어 그 용량을 줄이는 것. 원하는 경우에 다시 원상태로 용량을 늘릴 수 있다. 원본의 데이터를 고스란히 보관할 수 있는 압축을 일반적인 데이터를 다룰 때 사용하고, 약간의 오차가 발생해도 크게 문제되지 않는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압축할 때에는 손실 압축을 사용한다. 손실압축의 대표적인 경우는 MPEG, JPEG이 있다.??

Com盲
컴퓨터에 익숙하지 못하여 잘 다루지 못하는 사람을 뜻한다. 누구나 처음에는 컴맹이다. 시간이 지나고 계속 사용하다 보면 컴맹의 시절은 지나가지만, 조금 시간이 지나면 대부분 올챙이적을 생각지 못하는 개구리가 된다.

Master(마스터)

E-IDE 인터페이스에서 장치를 구별하기 위한 이름(약속)이다. E-IDE 인터페이스에는 CD-ROM, 하드등의 저장 장치를 연결하기 위한 프라이머리와 세컨더라는 두 개의 채널로 구분한다. 그리고 두 채널에는 각각 최대 두 개까지의 장치(하드 케이블을 보시면 이해가 잘 갑니다.)를 연결할 수 있는데, 이때 두 개의 장치를 구분하기 위해서 첫 번째 장치를 마스터로 두 번째 장치를 슬레이브(Slave)로 부른다.

쉽게 얘기하면 메인보드 기판에 CD-ROM 케이블 꽂는 자리와 하드 케이블 꽂는 자리가 있다. 이때 한 케이블에 두 개씩의 저장장치를 달 수 있다. 다만 한 케이블에 두 개의 장치를 달고 마스터와 슬레이브의 구분을 해주지 않으면 에러가 발생되고 동작하지 않는다. 라는 얘기...

OSD(On Screen Display)
액정화면위에 시스템의 정보를 표시하는 방식, 주로 배터리나 액정의 상태, 스피커, 밝기조정등의 작업을 할 때 상태를 나타내 줍니다.

Partition(파티션)

보통 노트북 하드는 1개인데 이때의 하드는 물리적인 하드디스크로 본다. 이걸 필요에 의해 논리적으로 나누는 방법을 파티션이라고 한다. 1개의 책상 서랍속을 여러개의 공간으로 나눠서 필요한 물건을 나눠 두는 방식이다. 이때 각각의 칸막이를 파티션이라고 하고 서로 다른 하드처럼 동작한다. 

SCSI

SCSI, 패스트 SCSI, 와이드 패스트 SCSI, 울트라 SCSI로 이어진다. 1394와 USB2.0이 나오기전에는 SCSI 외에는 대안이 없을 정도로 전송속도와 안정성면에선 독보적이었다.

가장 최근에 나온 "울트라2 SCSI(80MB/S : 전송거리 3m)"는 "울트라 SCSI(40MB/s : 12m)"에 비해 두 배의 데이터 전송 능력과 4배의 전송 거리를 자랑한다. 울트라2 SCSI의 전송 속도가 이렇게 높아진 것은 데이터 전송 클럭을 두 배로 향상시켰기 때문이며, 전송 거리가 향상된 것은 LVD(Low Voltage Differential)라는 저전력 소모 기술을 사용했기 때문이다.

SECC(Single Edge Contact Cartridge)

SEPP(Single Edge Processor Package). PPGA(Plastic Pin Grid Array)는 프로세서의 패키지 형태를 일컫는 말이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SECC는 예전의 펜티엄 II처럼 슬롯 인터페이스를 이용하며 플라스틱 카트리지를 사용하여 코어 및 슬롯 부분을 보호하는 패키지다.  

SEPP는 슬롯 인터페이스는
SECC와 같지만 CPU 생산 비용의 절감을 위해서 플라스틱 패키지는 제외한 것이다. 쉽게 얘기하면 흔히 볼 수 있는 셀레론 CPU를 생각하면 된다.

PPGA는 소켓 방식의 메인보드 인터페이스에 직접 장착하는 것으로 정사각형 모양에 수백 개의 핀이 돌출되어 있는 패키지로, 주로 인텔 호환 칩 CPU와 소켓 37
0 셀러론 CPU에서 사용하고 있다.
 

   

바로가기 : 노트사랑 홈페이지 / 노트북 쇼핑몰 / PDA 쇼핑몰 / 모빌웹진

 

 본 문서의 저작권은 노트사랑(http://note.pe.kr)에 있습니다.     Notelo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