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Q 복구

 

blue_tr.gif 실수로 파티션을 날렸을 때
blue_tr.gif
갑자기 다른 파티션이 안보일 때

 

실수로 파티션을 날렸을 때

이런 경우는 MBR이 갱신된 것으로 FORMAT만 하지 않았다면 복구가능성이 있습니다. 노턴의 NDD나 데이터 복구용 프로그램들을 사용해서 복구가 가능하며 이때 조심해야 할 것은 원본은 놔두고 사본을 다른 하드에 복사해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이런 방법에 사용되는 기술은 웹에서 좀 찾아보셔야 될 것 같습니다.

갑자기 다른 파티션이 안보일 때

보통 노트북 하드를 C: 와 D:로 나눠서 사용합니다. 데스크 탑에서는 D:드라이브를 다른 하드로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여간해서는 데이터를 날릴 위험성이 없지만 노트북은 1개의 하드 디스크에서 모든 일을 처리하기 때문에 상당히 위험합니다.

어제 밤까지도 괜찮았던 하드가 오늘은 파티션이 보이지 않는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복구 프로그램을 돌리지 마시고 다른 컴퓨터(윈98등)로 "윈도우의 시동용 디스크"를 만든 후 부팅해 보시길 바랍니다. 도스 모드에서 C:와 D:드라이브가 모두 보이면 데이터를 백업한 후 새로 파티션을 잡아주고 프로그램을 설치하시면 웬만한 문제는 해결됩니다.

만약 D:드라이브의 파티션이 망가진 것이 아닌데도 복구 프로그램을 돌리게 되면 오히려 나중에 데이터를 복구할 수 있는 기회를 영영 잃어 버리게 됩니다.

시스템 복구의 어려움

- 하드  설치

노트북에서 하드 설치는 크게 3가지로 나뉜다. 대부분의 노트북은 착탈식이지만 키보드 밑에 하드를 두는 경우나 내부 깊숙한 곳에 두어 노트북을 전부 분해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 CD-ROM의 사용

역시 하드와 마찬가지로 여러 가지 방식이 있다. 전용 CD-ROM을 사용하는 경우와 전용CD-ROM이라도 USB(PCMCIA)로 주는 경우, 그리고 아예 별도로 구입하는 경우를 들 수 있다.


- 복구용 디스켓이 필요

복구용 디스켓은 말그대로 복구용 디스켓과 도스용 프로그램이 들은 디스켓이 있다. 보통 한 장의 디스켓에 모두 담기가 힘들어서 제가하는 경우인데 대체로 몇몇회사에서는 뛰어난 복구 디스켓을 제공하기도 한다.

- FDISK사용

- FORMAT 사용

- 시스템 설치

- 드라이버 설치

- 기타 필요한 응용프로그램 설치
 

- CD-ROM의 사용
- 복구용 디스켓이 필요
- FDISK사용
- FORMAT 사용
- 시스템 설치
- 드라이버 설치
- 기타 필요한 응용프로그램 설치
fdisk 명령의 실행 방법

c:\fdisk

fdisk 명령어 시작 전의 준비사항

부팅용 디스켓을 미리 준비해 둡니다. 뒤에 나오는 디스켓 만들기를 꼭 참고하세요.

백업을 꼭 받아 두십시오.

fdisk 명령어를 실행시키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이때 번호를 누르면 해당 행이 실행되는데, 사전에 미리 하드 디스크를 나눠줄 생각이라면 어떻게 나누겠다는 생각을 결정한 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갑작스럽게 하면 명령어를 대할 때 생각지 않은 실수를 하게 되는 경우도 있게 됩니다.

그리고 숙달된 사용자도 파티션을 나누고, 합치는 일이 쉽게 느껴지진 않으므로 주변의 컴퓨터 도사들과 같이 하는 것이 좋습니다.


fdisk-1.jpgfdisk-3.jpgfdisk-2.jpg


MS-DOS Version 6.X

Fixed disk setup Program

(C)Copyright Microsoft Corp. 1983 - 1993

fdisk

Current fixed disk drive : 1

choose one df the following :

1. Create DOS partition or Logical DOS Drive (하드 디스크 파티션 나누기)

2. set active partition (포맷 후 활성화시켜 주기)

3. Delete Partirion or Logocal DOS Drive (파티션 드라이브 삭제하기)

4. Display Partition information (파티션의 분할 상태 확인)

5. 만약 하드 디스크가 두 개라면 이 자리에 5번 메뉴가 하나 더 생깁니다.

Enter choice : [ 1 ]

press Esc to exit fdisk (Esc 키를 누르면 fdisk를 그만두고 나가게 됩니다)

fdisk의 1번(Create DOS partition or Logical DOS Drive)을 누르면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되는 화면을 만나게 됩니다. 1번(Create Primary DOS Partition)은 기본적인 하드 디스크의 도스 영역을 지정할 때, 2번(Create Extendde DOS Partition)은 기존의 하드 디스크를 나눠줄 때 사용합니다.

이미 파티션(분할)이 끝나 버린 하드 디스크는 이들 메뉴에서 조정이 안되므로, 초기 메뉴에서 새로 설정해 주어야 합니다. 이때 새로 장착하고 아직 파티션이 되지 않은 하드 디스크는 바로 분할 작업을 수행하면 되고, 사용 중이던 하드 디스크라면 메인메뉴의 4번 메뉴를 이용해 현재의 분활 상태를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이미 파티션이 되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인데, 분할 정보가 전혀 없는 경우에는 'no partition defind'라는 내용이 출력됩니다. 만약 파티션이 되어 있는 경우라면 일단 파티션을 원래도록 합쳐서(메인 메뉴의 3번 : Delete Partirion or Logocal DOS Drive) 하나의 하드 디스크로 만든 후 다시 파티션을 나눠주는 복잡한 경로를 거쳐야 합니다. 사실상 숙달된 사용자도 파티션을 나누었다 합치는 일이 쉽게 느껴지진 않으므로 주변의 컴퓨터 도사들과 같이 하는 것이 좋습니다.

메인메뉴에서 1번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서는 하나의 하드 디스크를 한 개 혹은 두 개 이상의 논리 드라이브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전체 용량을 하나의 c라는 드라이브로 사용하고 싶다면 전체가 primary 파티션으로 설정되며, 두 개 이상으로 분할할 경우에는 전체에서 일정한 크기의 primary 파티션을 설정하고, 나머지를 extended 파티션으로 설정한 후 그것을 다시 몇 개의 논리 도스 드라이브로 설정하는 것입니다.

복잡하죠! 그래서 하드 디스크를 나누는 파티션은 꼭 필요한 사람이나 노트북에서 최적화를 이뤄보겠다고 단단히 결심하는 사람에게만 권합니다.

Create DOS Pertition or Logical DOS Drive

Current Fixed Disk Drive : 1

Choose one of the following :

1. Create Primary DOS Partition

2. Create Extendde DOS Partition

3. Create Logical DOS drvie(s) in the Extended DOS partition

Enter choice : [ 1 ]

Prass ESC to return to fdisk options


1번을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질문이 나오며, 이는 전체의 디스크 용량을 하나의 파티션(하드 디스크)으로 사용할 것인지를 묻는 것입니다. 쉽게 얘기하면 그냥 하드 디스크를 한 개로 사용한다는 얘기입니다.

Create Primary DOS Partition

Current Fixed Disk Drive: 1

Do you wish to use the maximum available size for a Primary DOS Partition

and make the Partition active (y/n)

? [Y]






Press ESC to return to fdisk options

 

하드 디스크를 나눠주고 싶으면 n을 눌러 주면,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이어지며 이때 나눠주고 싶은 만큼의 크기를 실린더 값으로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르면 됩니다.

Create Primary DOS Partition

Current Fixed Disk Drive: 1

Partition Status Type tart End Size

Total disk space is 1024 cylinders.

Maximum space available for partition

Enter partition size...........................[1024]


Press ESC to return to fdisk options

 

모든 작업이 끝나면 다시 a 드라이브로 부팅을 해 c 드라이브를 포맷(중요합니다.)해 주어야 하며(물론 이때 sys 명령으로 msdos.sys, io.sys를 하드 디스크에 넘겨주어야 함은 당연한 일이겠죠), 포맷 후 fdisk를 다시 실행시켜 2번의 set active partition(액티브 파티션)을 시켜주면 하드 디스크가 활성화되어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간단정보]

- 파티션 매직으로 하드 한 개에 FAT16, FAT32, NTFS드라이브를 만들 수 있으며 이때 파티션 매직 4.0이상 버전을 권합니다.

 

   

바로가기 : 노트사랑 홈페이지 / 노트북 쇼핑몰 / PDA 쇼핑몰 / 모빌웹진

 

 본 문서의 저작권은 노트사랑(http://note.pe.kr)에 있습니다.     Notelo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