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Q 윈95~98

 

blue_tr.gif NTFS 포맷에 윈98 설치
blue_tr.gif
윈98의 녹음시간 연장
blue_tr.gif
윈도우의 사용자 정보 바꾸기
blue_tr.gif
윈98의 이전 버전 Setupx.dll 에러
blue_tr.gif
윈98/ME용 부팅 디스크 만들기
blue_tr.gif
3벌식 자판 사용하기
blue_tr.gif
부팅할 때의 VXD 파일 에러
blue_tr.gif
윈도우 재설치 없이 FAT변환
blue_tr.gif
프로그램 설치 후의 제거문제
blue_tr.gif
복구 CD는 100%과신하면 안된다.

blue_tr.gif
복구 CD의 FDISK 사용
blue_tr.gif
윈98의 에러
blue_tr.gif
윈98 정품 확인방법
blue_tr.gif
윈98 설치와 백업하기
blue_tr.gif
윈95/98설치시 주의점
blue_tr.gif
시스템 다운
blue_tr.gif
노트북 부팅시간이 느리면
blue_tr.gif
format 명령어
blue_tr.gif
하드 셋팅에 실패하는 이유
blue_tr.gif
포맷의 종류

blue_tr.gif
포맷과 관련된 주요 명령어
blue_tr.gif
fdisk 명령의 실행 방법
blue_tr.gif
윈 95에서 영문 code page에러
blue_tr.gif
윈 95 도스창에서 영문만 사용하기
blue_tr.gif
이야기 사용시 드라이브 문 열렸다는 에러
blue_tr.gif
케이블 직접 연결후 부팅에러
blue_tr.gif
일본에서 노트북 사용하기
blue_tr.gif
일본 노트북에 프로그램 설치하기
blue_tr.gif
노트북에 리눅스 사용하기
blue_tr.gif
Phdisk 사용


NTFS 포맷에 윈98 설치

안됩니다. 설치가 안되는 가장 큰 이유는 하드를 인식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즉, 하드를 C:NTFS, D:FAT32로 나눈 담에 NTFS에 윈도 98을 깔 수 있을까 하는 거지만 이런 경우는 안된다는 겁니다. 물론 반대(C:FAT32 / D:NTFS)로는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윈98의 녹음시간 연장

일반적으로 윈98의 녹음기로 녹음할 수 있는 시간은 60초입니다. 이 이상은 녹음이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자체에서 녹음시간을 연장하는 법은 없습니다. 물론 레지스트리를 뜯어 고치면 가능할 진 모르겠지만 편집할 수 없는 일반 사용자에겐 그림의 떡이죠...--

그래서 사용되는 것이 "쿨에디터(cool edit 2000)"라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MP3파일과 RA파일을 지원하므로 WAV보다 작은 용량에 더 긴 시간을 녹음할 수 있습니다.

cooleditmain.gif

뛰어난 기능의 cool edit프로그램

윈도우의 사용자 정보 바꾸기

부팅하고 난후 나오는 사용자 정보나 내부의 제어판 시스템 정보의 사용자 정보 를 바꾸시려는 분들은 운영체제를 다시 설치하면 됩니다. 그러나 이렇게 하면 시간이 너무 걸리기 때문에 레지스트리를 조금만 손보면 간단히 바꿀 수 있습니다.

단, 이 방법은 조금이라도 컴퓨터를 다룰 줄 아는 분들만 하시기 바랍니다. 레지스트리의 정보는 함부로 다르면 부팅조차 안될 수 있습니다.

1. 시작버튼 -> 실행 -> 열기에 regedit을 입력한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2. 내 컴퓨터 -> HKEY_LOCAL_MACHINE -> SOFTWARE -> Microsoft -> Windows(NT면 Windows NT임...)  -> CurrentVersion을 선택.
3. RegisteredOwner를 더블클릭한 후, "데이터 값"에 사용할 이름을 입력.

regedit.jpg

레지스트리의 사용

윈98의 이전 버전 Setupx.dll 에러

윈98을 설치하다보면 에러메시지가 발생하는 경우가 잇습니다. 위와 같은 메시지는 이전 버전의 SetupX.dll 이나 NetDi.dll을 사용하는 중이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로 메시지 창에서 기존버전을 유지하려면 "취소" 선택하고, 기존 파일을 바꾸려면 "확인"버튼을 선택하면 된다.

보통는 취소를 누르고 설치를 종료한 다음, 시동되어 있는 응용 프로그램을 모두 닫아서 다시 설치하면 된다. 그래도 에러가 난다면 도스 프롬프트 상태(C:만 나와 있는 도스모드)에서 설치를 해야 한다.

윈98/ME용 부팅 디스크 만들기

하드는 기본모드는 도스를 사용하는 것이다. 여기에 윈도우의 이상시 사용할 수 있는 부팅 디스크는 안전모드로도 부팅이 되지 않을 때 사용해야 한다. 하지만 만드는 방법을 모르는 사용자들이 의외로 많다. 아무리 바빠도 부팅디스크는 만들어서 가지고 있으면 손해 볼 것이 없고 만드는 방법도 간단하다.

시작 버튼 -> 설정 -> 제어판 -> 프로그램 추가/제거 -> 시동디스크 -> "디스크 작성"을 누르면 된다. 이때 공 디스켓을 FDD에 넣으면 된다. 만약에 기존에 설치된 운영체제가 정상적이지 못한 경우라면 윈도우의 원본CD를 요구한다. 이런 경우는 시간내서 운영체제를 업그레이드, 또는 재설치 해주는 것이 좋겠다.

win98_booting.jpg

3벌식 자판 사용하기

저도 3벌식 자판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공병우 박사님의 오랜 노력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는 거의 대다수가 2벌식 자판을 사용하는 것으로 압니다. 일반적인 노트북에서 3벌식 자판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윈도우의 시작 버튼 -> 제어판 -> 키보드 -> 언어 -> 등록정보를 누르시면 3벌식 자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두들 사용하지 않는다고 생각할 때, 한 번씩 묻는 분들이 계셔서 올립니다.(광고 아닙니다...^^;;;)

key_3bul.jpg

노트북의 파일전송

이전의 구형PC라면 FX를 적극 권장했겠지만 지금은 구이(GUI)를 워낙 많이 사용들 하시므로 랜을 이용하는게 가장 편합니다. 즉, 도스 환경에서는 FX가 윈도우 환경이라면 랜을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도스의 FX는 양쪽 컴퓨터에 기본적인 도스만 설치되고도 파일들을 넘길 수 있어 거의 최악의 경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점은 긴파일이름을 지원하지 않으므로 원본을 넘기거나 압축 파일을 넘길 때만 이용하셔야 한다는거죠, 만약 긴파일이 있는데 FX로 넘길 일이 있다면 압축하시면 해결됩니다.

윈도우의 랜늠

부팅할 때의 VXD 파일 에러

윈도 95/98에서 부팅 할 때 ***.VXD 파일이 없다'는 오류 메시지가 나오면 일일이 엔터키를 눌러서 화면을 넘겨야 됩니다. 이 에러는 그 직전에 사용하시던 응용 프로그램을 정상적으로 제거하지 않은 경우일 때가 많습니다.

약간만 머리 쓰면 해결할 수 있는데요. 오류가 발생한 파일의 이름을 메모에 적어놓고, 시작 → 실행에서 regedit 입력해서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엽니다.

'내컴퓨터\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VxD에서 보시면 레지스트리 키 디렉토리 밑으로 하위 키들이 있는데 이중에서 메모에 적었던 것과 같은 파일을 찾습니다. 그리고 그 파일(키)를 지웁니다. 아주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이렇게 해주는 정도로도 다시는 안뜹니다. 직접 해보니 드물게 안되는 경우도 있긴 했습니다.

윈도우 재설치 없이 FAT변환

시작->프로그램->보조프로그램->시스템도구->드라이브변환기(FAT32) 를 사용하면 윈도우의 재설치 없이 FAT32로 변환이 가능합니다. 단, 이런 경우에는 데이터의 손실이 우려되므로 사전에 중요한 데이터는 백업을 받아 두는게 좋습니다.

노트북용 운영체제의 종류

운영체제

사용 PC

도스

286

윈3.1

386

윈95

486~펜티엄 I

윈98

펜티엄 II~펜티엄 III

윈98SE

펜티엄 III

윈ME

펜티엄 III

윈2000

펜티엄 III

윈XP

펜티엄 III

윈NT

서버등 특수한 경우

맥OS

그래픽

리눅스

서버 운영등...

프로그램 설치 후의 제거문제

윈98을 사용하면서 생기는 문제중 하나는 잘못된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나서입니다. 특히 노트북에서 CPU의 온도를 낮춰준다는 프로그램등을 설치하고 나서 시스템이 다운되면 눈앞이 깜깜합니다.
문제는 그냥 아예 부팅이 안되는게 아니라 부팅도 되고, 윈98 화면도 보이는데 시스템이 다운되는 경우입니다.(아무것도 안 움직이죠...--)

이럴 때, 재부팅을 하면서 F8키를 눌러 안전모드(보통은 3번)로 부팅합니다. 시작-> 설정->작업표시줄 및 시작메뉴-> 상단의 시작메뉴를 누름 ->추가, 삭제, 고급 탭이 나타납니다. 이중 삭제를 누릅니다. 그러면 설치된 프로그램 목록이 나타나는데 여기에서 해당되는 프로그램을 삭제합니다.

다시 윈도우의 탐색기를 엽니다. 설치했던 프로그램을 찾아서 해당 폴더 전체를 지웁니다. 이렇게 해 줘야만 다시 부팅할 때 문제가 된 프로그램을 읽지 않습니다. 부팅 후에는 윈도우(보통은 windows폴더내에 있음)의 시작 메뉴에서 해당 프로그램(예를 들면 아래의 CPUCooL)을 삭제 해줘야 다시 읽지 않습니다.

만약 삭제를 하지 않는다면 윈도우를 시작할 때 마다 "XXX파일을 찾습니다"라는 메시지를 봐야 됩니다.

cpucool_errer.gif

참고로 이런 문제가 데스크 탑에서 잘 사용되는 프로그램을 노트북에서 사용할 때 자주 발생되므로 사용자의 조심스런 설치가 필요합니다.(갑자기 노트북이 안돌아갈 때의 황당함은 겪어 보지 않으면 모르기 때문입니다.)

복구 CD는 100%과신하면 안된다.

때문에 복구 CD가 있다고 해서 하드를 먼저 포맷하고 복구CD로 설치하겠다는 생각은 버려야 되며, 만약 복구 CD에 문제가 있다면 정말 황당한 사태가 생기기 때문이며 의외로 복구 CD가 읽히지 않는 경우가 많은 편에 속합니다.

복구 CD의 사용은 사용하는 노트북이 서브급이냐, 올인원급이냐에 따라 많은 차이를 보입니다. 사실 올인원급은 별로 문제 될게 없습니다만 서브급의 경우, CD-ROM을 외장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아무 생각없이 하드를 포맷한 상태에서 외장 CD-ROM을 인식시키는 것이 보통 문제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런 문제가 발생되면 복잡한 과정을 거쳐 외장 CD-ROM을 인식시켜야 되므로 사전에 "시동디스크"나 "복구용 디스켓"을 준비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복구 CD의 FDISK 사용

대부분의 노트북은 복구 CD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복구CD는 도스의 FDISK의 기능을 초보자도 쉽게 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하지만 일부 회사의 경우는 일방적으로 덮어 쓰기만 되기 때문에 잘못 사용하면 오히려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한글을 지원하고 사용방법이 FDISK보다 간단하기 때문에 조금만 관심을 기울인다면 매우 편리합니다. 아래는 복구 CD중에서도 사용방법이 더 좋은 회사 제품의 시작 메뉴입니다.

bakup_cd.jpg

복구 CD의 FDISK분할 과정

윈98의 에러

윈도우를 사용하다보면 다양한 에러메시지 때문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특히 부팅시에 발생하는 에러는 전문적으로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사람들도 고치기가 어렵습니다.

이런 경우를 대비해 항상 설치시에 사용했던 프로그램을 하드에 미리 카피해 두면 편리한데 이는 새로운 주변기기의 설치시에 드라이버뿐만 아니라 윈도우의 시스템 파일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미리 설치해둔 폴더에서 설치하기 때문입니다.

설치해둘 폴더는 C:드라이브에 win98 해두면 좋으며 한가지 주의할 것은 하위버전에서 상위버전으로 재 인스톨할 경우 자칫 하드의 파티션 및 데이터가 모두 날아갈 수 있으므로 조심 해야 한다는 겁니다. (필자의 경우 위와 같은 방법으로 7년간 모아온 데이터의 30% 정도를 날려버렸다.)

[참고 예]

- 기존 설치된 운영체제가 윈95라면 윈98이나 윈98SE설치....○
- 윈98SE에 윈98을 설치..................................................
×

참고로 설치된 버전과 같은 운영체제를 사용하여 정상적으로 재설치되면 대부분의 데이터는 그대로 존재하지만 만약의 경우를 대비하여 중요한 데이터는 백업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날리고 나서 후회하면 늦습니다.)

윈98 정품 확인방법

운영체제는 크게 베타테스트용, OEM용, 정식구입한 것의 3가지로 분류되며 부득이한 사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노트북을 사용하는 경우에 깔려 있는 운영체제는 대부분 정품입니다.

특히 중고 구입을 하는 경우에도 노트북 같은 경우는 데스크 탑보다 소프트웨어를 잘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아 정품 사용의 즐거움을 더해줍니다.(마음이 편하죠...필자의 노트북도 SW를 모두 받았음) 사용하는 시스템에 설치된 프로그램이 정품인지를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시작버튼 -> 설정 -> 제어판 -> 시스템 -> 일반(보통은 여기부터 나옴)
2. 내컴퓨터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누르고 "등록정보"를 본다.

정품의 구분은 4.10 다음에 나오는 숫자로 하며 2222대신 다른 번호가 적혀 있으면 베타판입니다.

win98_system.jpg

씽크패드 570의 시스템 등록정보

윈98 설치와 백업하기

- 중요한 자료를 백업 받아 둡니다.

- 복구CD로 하드에 깨끗한 상태의 윈 95를 설치합니다.

- 복구시디로 윈 95와 컴팩 유틸리티가 설치되면 각종 드라이브는 다 인식됩니다.

- 한글 윈 98을 하드에 카피합니다. (설치가 아니고 카피입니다....여기서 실수하는 분들이...)

- 카피가 완료된후 아마다를 Ms-dos로 재시작합니다.

- Dos 상태에서 한글 윈 98을 Setup하고 기다리면 모두 설치됩니다.

- 카피해둔 한글 윈 98을 지우면 하드용량을 더확보할수있습니다.

- 하드 분할은 파티션 매직 프로그램 이용해서 하시면 됩니다.

- 백업은 고스트로 하드 디스크 D드라이브에 복구프로그램을 압축하고 CDR로 백업을 받으면 끝납니다.

[TOP]

윈95/98설치시 주의점

일부 노트북에선 윈95/98을 처음 설치할때 랜카드를 끼운 상태에서 설치하면 에러가 발생하는 사례가 있습니다. 여기에는 다른 PCMCIA장비도 포함이 되는데 원인은 보통 드라이버를 못찾기 때문에 그런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있으면 그냥 설치가 되고요...그래서 랜/PCMCIA카드를 살 때 주는 제어기 디스켓을 이용하여 나중에 설치하면 별 문제가 없습니다.(특히 대만산의 경우는 설치 디스켓이 없으면 무척 곤란하니 명심하시길..)

시스템 다운

윈98에서 노트북의 시스템 다운이 일어나는 경우는 Bios상에서 전원관리(Acpi)를 선택해 준 경우입니다. 그러므로 Acpi를 Off하고, 윈98의 전원관리에서 하드디스크 끄기를 모두 끔으로 설정해주면 다운되는 경우가 줄어 들겁니다.

여기에 Bios는 최신버젼으로 업해두시고 기타 드라이버들도 모두 인터넷에서 받아 새로 설치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TOP]

노트북 부팅시간이 느리면

부팅시간이 늦어서 짜증이 난다면 다음 셋팅들을 에디터로 확인해 보고 쓸데없는 내용은 지우는게 좋습니다. ini 파일의 경우에는 쓸데없는 폰트를 많이 띄우면 윈도우가 늦어지죠, 사용하지 않는 PCMCIA장치는 빼놓고 부팅하는 것도 요령이고 특히 랜카드의 경우는 네트워크 환경을 찾기 때문에 더욱 부팅이 늦어질 수 있습니다.

autoexec.bat
config.sys ....
ini파일

format 명령어

format(포맷) 명령은 새로 산 디스켓(FDD)을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새 디스켓은 사용하기 전에 반드시 포맷을 해야 합니다. 하드(HDD) 도 바이러스나 기타 물리적인 문제가 발생했을 때 포맷을 필요로 합니다.

포맷은 백지 노트에 줄을 긋고 페이지 번호를 매기는 작업과 같습니다. 포맷을 하면 디스켓에는 동그랗게 트랙이 만들어지고 순서대로 주소도 매겨집니다. 이렇게 주소가 있어야 디스크에 데이터를 읽고 저장할 수 있습니다. 포맷을 하려면 'format' 그리고 포맷할 디스켓이 들어갈 <드라이브 이름>과 < : >을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릅니다.

format <드라이브 이름> < : >

만약 사용중인 디스켓을 다시 포맷하면 디스켓 안에 저장된 데이터는 모두 지워져 버립니다. 그러므로 '디스켓도 없는데 하드 디스크라도 한 번 포맷해 볼까'하고 생각했다가는 큰일납니다. 사용하던 디스켓을 포맷할 때에는 그 디스켓 안에 중요한 파일이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format 명령 실행 방법

c:\format a: a 드라이브에 있는 디스켓을 포맷합니다.

c:\format a:/s a 드라이브에 있는 디스켓을 포맷하고, 시스템 파일을 만듭니다. (흔히 얘기하는 부팅용 디스켓이지요.)

c:\format c: 하드 디스크를 포맷합니다.

[TOP]

하드 셋팅에 실패하는 이유

일반적으로 하드를 구입하고 노트북에 장착하는 것이 쉽지 만은 않습니다. 이런 문제는 보통 다음과 같은 원인이 있습니다.

[노트북 하드를 데스크 탑에서 설정할 때]

- CMOS에서 잘못 설정했다.(통상은 AUTO로 설정)
- 점퍼를 정해주지 않았다.(데스크 탑 하드와 같이 설정하면 잘 안될 경우가 많으며 이럴 때는 노트북 하드만 걸어두고 하는 것이 좋음.)
- 그래도 인식이 안되면 시스템을 바꿔서 해보는 것이 좋음

[노트북 하드를 노트북에서 설정할 때]

- 일부 구형 노트북의 경우는 CMOS에서 설정 필요
- 대부분의 신형 노트북은 CMOS에서 설정 없음
- 인식이 안되는 경우는 두 번째 하드(세컨드)로 설정한 경우가 많음

포맷의 종류

하드 디스크를 포맷 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물리적인 포맷을 뜻하는 로우레벨 포맷과 논리적인 포맷을 뜻하는 하이레벨 포맷이 그것입니다. 로우레벨 포맷은 대부분 공장에서 되어 나오기 때문에 사용할 필요성을 느끼지 않습니다.

하지만 바이러스로 인해 하드 디스크의 FAT가 많이 손상되었을 때는 로우레벨 포맷을 실행해 하드 디스크를 고치기도 하기 때문에 알아두면 좋습니다. 예전에는 바이오스 상에서만 지원이 가능했으나, 요즘은 hdisk라는 포맷 유틸리티가 있어 로우레벨 포맷이 가능합니다. (실제로는 잘 안됨.)

하이레벨 포맷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새 디스켓을 사서 하는 포맷과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도스의 format 명령이 바로 하이레벨 포맷을 하기 위한 명령입니다.

포맷 시의 주의사항으로는 전원이 나가서 포맷 도중에 중단되는 일이 없도록 하는 게 중요합니다. 이때 하이버네이션을 사용하는 노트북의 경우 하드 디스크에 하이버네이션 영역을 잡아주는 phdisk를 사용해 포맷을 해야 합니다. 이 phdisk 디스크 유틸리티는 해당 노트북의 회사에서 일반적으로 제공합니다.

[TOP]

포맷과 관련된 주요 명령어

  • chkdsk 명령어
    : chkdsk 명령은 하드 디스크나 플로피 디스켓의 이상을 발견하고 점검하는 역할을 합니다.

    chkdsk 명령 실행 방법
    - c:\chkdsk c:/f 하드 디스크를 점검합니다.
    - c:\chkdsk a:/f 플로피 디스켓을 점검합니다.

  • sys 명령어
    : sys 명령은 포맷된 하드 디스크에 시스템 파일(io.sys, msdos.sys) 을 전송할 때 사용합니다.

    sys 명령 실행 방법
    - a:\sys c: 시스템 파일인 io.sys, msdos.sys를 하드 디스크로 넘겨 줍니다.

  • xcopy 명령어
    : xcopy 명령은 많은 양의 파일을 서브 디렉토리까지 복사할 때 사용합니다. 따라서 copy 명령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xcopy 명령 실행 방법
    - c:\xcopy c:\ d:\test /s 보통 두 개의 하드 디스크를 갖는 경우 유용하게 사용합니다.
    - c 드라이브의 서브 디렉토리까지를 d 드라이브의 test 디렉토리로 복사합니다.
    - sa:\xcopy a:\ c:\test /s a 드라이브에서 c 드라이브로 서브 디렉토리까지 복사합니다.

  • fdisk 명령어

    fdisk 명령의 사용은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fdisk 명령은 로우레벨 포맷이 된 하드 디스크를 활성화시켜주고 하드 디스크를 논리적으로 분할시켜주기도 하는 등 하드 디스크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fdisk 명령은 주로 바이러스로 인한 하드 디스크의 FAT 부분의 손상으로 제거가 어려울 때 하드 디스크를 로우레벨 포맷한 후에 다시 하드 디스크를 활성화시켜주기 위해 사용합니다. 또는 하나의 하드 디스크를 논리적으로 분할해 두 개의 하드 디스크를 만들어 사용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데, 이때는 사전에 하드 디스크에 중요한 내용이 있다면 필히 백업해둔 후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는 하드 디스크를 나눠준다는 개념이 쉽게 이해되지 않는 사람도 있겠지만 가상적으로 나눠준다고 생각하면 될 것입니다.

    [TOP]

fdisk 명령의 실행 방법

클릭하시면 알 수 있습니다.

윈 95에서 영문 code page에러

code page가 준비되지 않았다는 메세지는 config.sys나 autoexec.bat 파일에 다음 내용중 하나가 빠졌기 때문입니다.

<config.sys>
device=c:\windows\biling.sys

<autoexec.bat>
c:\windows\nlsfunc.exe c:\windows\country.sys

대개 config.sys의 내용은 수정하지 않았으면 위의 내용과 동일 하겠지만 autoexec.bat의 경우는 응용프로그램 설치시 수정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위와같이 수정하고 Rebooting하면 정상적으로 사용할수 있습니다.

[TOP]

윈 95 도스창에서 영문만 사용하기

윈 95의 창모드에서 영문만 사용하실 경우에는 system.ini 파일의 내용을 수정하면 됩니다.

system.ini의 [386enh] 섹션에서

device=*mshbios
deivce=*vhbiosd
의 두라인앞에 ; 표시를 하면 됩니다.

그러면 창모드에서 한글은 보이지만 한글 입력은 되지 않고 전체모드에서는 한글을 볼수 없습니다만, 필요할때는 창모드에서 mshbios를 실행하면 한글 입/출력이 가능합니다.

이야기 사용시 드라이브 문 열렸다는 에러

구형노트북을 가지고 계시거나 하드 용량이 작아 확장하지 못하는 분들께는 이야기 버전이 낮은 것이 인기가 있습니다.
이때 노트북에서 이야기 사용시 드라이브문이 열렸다고 나오는 것은 이야기 자체의 버그이며 이것은 6.1로 패치하거나 아니면 5.3을 사용하는 것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TOP]

케이블 직접 연결후 부팅에러

케이블 직접 연결후 다음과 같은메시지가 뜨면

'... 을 연결하는 동안 다음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이런 경우는 공유 할수 있는 자원을 연결 할 수 없을때 나오는 메세지 입니다. 이 옵션은 처음 공유자원을 연결 할때, 처음 컴퓨터를 켜서 로그인 할 때 자동으로 연결하여 주는 옵션이 있습니다. (드라이브 연결 대화상자)

이 것을 선택하면 처음 로그인시에는 항상 연결을 시도 하는데, 만일 공유자원을 가지고 있는 데스크가 연결이 안되어 있으면 위와 같은 메세지가 나옵니다.. 이런 메세지를 안보실려면 접속시 연결 옵션을 해제 시키시면 되겠죠..

일본에서 노트북 사용하기

제가 생각 하는 방법은...

1. 한국어 윈도우를 설치하고, 일본어 IME (jamondo.exe)를 설치한다.
2. 일본어 윈도우를 설치한다.
3. 두개 다 설치한다.

단, 하드디스크의 용량이 널널하신분은두 개 다 설치하고 아니면 둘중에하나만 설치하셔야겠죠...한글윈도우를 설치하고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에 가시거나 아니면 jamondo.exe라는 키워드로 인터넷을 탐색하시면 IME를 구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윈도우 내에 설치하시면 익스플로러와 아웃룩 익스프레스에서 일본어를 보고 쓸 수 있습니다. 기타 어플리케이션에서도 일본어를 쓰고 싶으시다면 일본어 입력기 자체를 한글윈도우에 이식하는 방법이 있으나 상당히 복잡하기 때문에 리포트란에 별도 분석해서 다시올리겠습니다.

[TOP]

일본 노트북에 프로그램 설치하기

노트북을 사용하기전에 윈도우 장치 관리자에서 환경을 확인 해 두고 파티션은 보통은 2개로 나눠 C 와 D 드라이브를 만듭니다. 물론 기본 세팅에 하이버네이션 영역이 논도스 파티션으로 설정되어 있으니 파티션을 바꾸려면 파티션매직등을 이용하여 조정하시고 미리 D 드라이브에 윈도우 원본을 넣어 놓고 드라이버도 CD에 있는 것을 그대로 사용하면 됩니다.

그다음 필요한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디스플레이, 랜카드, 사운드 드라이버, ZV포트 사용시 필요한 VPM드라이버등)

노트북에 리눅스 사용하기

다음 사이트에서 노트북에 리눅스 인스톨 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http://www.cs.utexas.edu/users/kharker/linux-laptop

http://www.iusd.iupui.edu/~henslelf/thinkpad

Phdisk 사용

Phdisk 의 사용은 노트북을 쓰는한 필요악이죠...^^ 하지만 램이 48 메가 이상 되면 부팅 시간이 빨라지는데 그렇다고 해도 서스펜드 기능은 노트북에서 꼭 필요한 기능입니다. 뭐...일부 서스펜드 기능이 떨어지는 노트북에선 아니라고 빡빡 우기기도 합니다만...^^;;;

Phdisk 는 Fat16 용으로 phdisk32 는 Fat32 용으로 사용됩니다. 보통 부팅할때 빨간 글씨가 나오는 화면이 나오면 Phdisk 가 설치되지 않은 것입니다. (여기서 보통이라고 하는 것은 안나오는 경우도 있었기 때문입니다....홍홍.) Phdisk의 용량은 다음과 같이 계산합니다.

Phdisk /Create (램용량 + 비디오램용량 + 1)*1000 =

Phdisk /Create (64MB + 2MB + 1)*1000 = 67MB

   

바로가기 : 노트사랑 홈페이지 / 노트북 쇼핑몰 / PDA 쇼핑몰 / 모빌웹진

 

 본 문서의 저작권은 노트사랑(http://note.pe.kr)에 있습니다.     Notelo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