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Q 모뎀

모뎀 주요질문과 답

blue_tr.gif 내장모뎀으로 내선전화 사용시
blue_tr.gif
내장모뎀 사용시의 주의사항
blue_tr.gif
노트북용 모뎀과 종류들
blue_tr.gif
노트북용 통신프로그램과 문제점들
blue_tr.gif
COM5로 바꾸기
blue_tr.gif
PCMCIA모뎀의 열
blue_tr.gif
윈3.1에서 모뎀 설정
blue_tr.gif
내,외장 모뎀의 장,단점
blue_tr.gif
모뎀으로 팩스(fax) 보내기
blue_tr.gif
도스에서 모뎀 인식하기
blue_tr.gif
윈95에서 모뎀인식하기
blue_tr.gif
Eiger 28800 모뎀 특성


내장모뎀으로 내선전화 사용시

내선전화는 9를 먼저 누르고서 외부전화를 사용합니다. 그러므로 ATDT9,762-0228(또는 ATDT9,7620228) 이런 식으로 전화를 걸어야 됩니다. 그러나 이렇게 해도 제대로 전화가 안걸리면 ATX3(발신음에 상관없이 다이얼링)라는 명령을 먼저 실행시켜주면 됩니다.

이런 문제는 예전 모뎀들이 ATX3라는 명령옵션 처리가 안되서 그런 것이며 최근의 모뎀들은 이런 문제가 없습니다. 즉, 예전 모뎀들은 ATX4라는 옵션으로 기본 설정되어 있는데 이는 발신음이 일정시간동안 나지 않으면 다이알링을 하지 않는 옵션입니다. 그래서 9를 누르고 사용하는 전화의 경우, 신호가 없는 것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전화가 되지 않습니다.

내장모뎀 사용시의 주의사항

사진은 노트북에 내장된 모뎀 포트요즘은 거의 노트북에 내장된 모뎀을 사용하지 않지만 얼마전까지만 해도 모뎀은 매우 중요한 장비였습니다.

이런 장비가 점점 사용이 줄고 PCMCIA방식에서 내장형으로 바뀌면서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노트북에 내장된 모뎀포트에는 일반 전화선만 연결해야 됩니다. 아날로그나 디지털 키폰의 선을 연결하면 내장 모뎀이 파손될 수도 있습니다.

노트북용 모뎀과 종류들

노트북용 모뎀은 대체로 콤팩트한 사이즈입니다. PCMCIA방식이 적용된 탓이겠죠...크기래야 PCMCIA II 사이즈니 기껏해야 신용카드 정도 크기여서 사용하기에 매우 편리합니다.
현재까지 나와있는 노트북 모뎀은 메게헤르쯔 X잭 모뎀과 일반 접속용 케이블을 이용하는 모뎀, 그리고 노트북에 내장된 형태의 세가지로 대변됩니다.
옆그림에서 보듯이 PCMCIA 모뎀은 슬롯의 위, 또는 아래에 한 개를 장착하는게 일반적인 경우이며 따라서 장착이 쉽다는점이 바로 PCMCIA모뎀의 매력이기도 합니다. 물론 뺄 때는 옆에 조그만 누름스위치가 있어 간단히 뺄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미니급 노트북에서 PCMCIA타입을 II 까지만 지원하는 경향이 두드러 지고 있는데 이는 노트북의 두께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시판 모뎀은 케이블 연결형태로 사용자가 케이블을 분실하면 추가 구입에 많은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조금 비싸도 X잭 내장 모뎀을 사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X잭 내장 모뎀은 기존 전화기의 잭을 그대로 연결 사용할 수 있어 별도의 케이블이 필요없기 때문입니다.
최근에는 X잭 모뎀의 단점을 보완하여 좀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옆 사진 형태의 모뎀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만...아쉽게도 저는 써보지 못했습니다. 사용하신분들 얘기로는 그렇게 썩 좋지는 않다고 합니다.
그리고 X잭 모뎀이 편하다고 해도 노트북의 기종(예를 들면 IBM 701) 에 따라서는 오히려 X잭이 더 불편한 경우도 있습니다.

[TOP]

노트북용 통신프로그램과 문제점들

TELNET을 지원해주는 풀그림은 잠들지 않는 시간, 도란도란, 윈용 이야기가 있어 많이 사용하고 이야기 5.3은 메가헤르쯔 모뎀과는 궁합이 맞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야기7.0은 모뎀 특성을 타지 않습니다. 이야기 6.1의 경우 드라이브 문이 열렸다는 에러가 잘 나타납니다. 이 경우 패취버젼을 받으시면 큰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COM5로 바꾸기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모뎀은 COM1~4 범위안에서 잡히지만 일부모뎀은 COM5로 잡히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네트, 데이타맨 프로, 창문얘기등의 프로그램에는 COM5가 모뎀설정에 없는데 이럴 때는 COM포트를 바꿔서 사용하면 됩니다.

CMOS SETUP에서 COM PORT에 관련된 부분을 찾아 SERIAL PORT에 관련된 부분을 DISABLE 시키면 시스템이 사용하는 PORT하고 모뎀이 사용하는 PORT랑 서로 충돌하지 않게 설정해주기 때문에 COM5를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TOP]

PCMCIA모뎀의 열

PCMCIA모뎀을 장착하고 한참 통신을 하다 보면 모뎀에서 제법 많은 열이 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PCMCIA하드는 더 많은열을 내지만) 사실 이게 문제가 되는 경우보다는 모뎀의 열과 보드의 열이 겹치는 부분이 있고 잘 냉각이 안될 때 종종 시스템 다운으로 이어지는 사례가 많다는 사실입니다. 생각보담 모뎀 때문에 노트북 회사들은 많은 곤욕을 치루고 있답니다.

윈3.1에서 모뎀 설정

윈도우에서 모뎀이 안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대표적인 예는 PORT설정이 잘못 된 경우가 많습니다. 즉, 윈3.1에서는 각각의 포토설정에 있어서 주소가 있는데 이부분 정의를 윈도우에서 제대로 해주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자주 사용되는 파일중에 SETCOM.EXE이라는 설치를 하면 윈도우에서 COM 4를 사용할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PORT를 사용하려면 윈도우에서 기본프로그램 --> 제어판 --> 포트 를 클릭하면 마우스포트처럼 생긴 아이콘이 나오는데 각각의 번지수와 인터럽트를 맞게 입력하면 할당됩니다.

COM PORT ADDRESS INTERRUPT(IRQ)

1 03F8 4
2 03E8 3
3 02F8 4
4 02E8 3

[TOP]

내,외장 모뎀의 장,단점

노트북에서도 외장형모뎀을 사용하시는분들이 많은데 내,외장모뎀의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구분

내장형

외장형

전원

자체

외부전원

동작상태

확인할 수 없음.

LED로 표시

포트설정

안되면 괴로움..^^

설정쉬움

가격

외장형에 비해 쌈

매우 비쌈

특성

장시간 사용시 다운

장시간 사용에 강함

크기

작다

내장에 비해 큼

[TOP]

모뎀으로 팩스(fax) 보내기

최근의 모뎀은 대부분 팩스기능이 있어 매우 편리합니다. 이런 팩스기능을 이용하려면 팩스프로그램으로 전송하면 됩니다. 가장 많이 그리고 간단히 쓰는 프로그램으로는 아래한글, 훈민정음, MS-WORD등이 있는데 이때 중요한 것은 팩스규격으로 CLASS I과 CLASS II가 있습니다.다시 말하면 받는 쪽과 보내는 쪽이 팩스규격이 맞아야 제대로 전송이 되며 규격이 문제가 되는 것은 옛날 팩스 같은 경우 CLASS 1만을 지원하는 경우는 최근 타입인 CLASS 2로 보내게 되면 못받는 사례가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이야기의 IFAX.EXE라는 파일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도스프롬프트상에서 IFAX.EXE /?라고 치시면 간단한 설명 파일이 나옵니다.

도스에서 모뎀 인식하기

PCMCIA모뎀을 도스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특별한 드라이버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노트북을 도스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메모리 관리를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윈95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PCMCIA모뎀의 도스용 드라이버는 노트북제조사에서 노트북 판매시에에 제공하는 드라이버를 사용하면 되는데 이것은 노트북마다 PCMCIA를 채용하는 규격이 다 다르기때문에 모뎀에서 각각의 드라이버를 제공한다는 것이 사실상 무리하기 때문입니다.
PCMCIA모뎀 드라이버에 대한 보다 상세한 내용은
도스, 윈3.1에서 PCMCIA카드 인식하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TOP]

윈95에서 모뎀인식하기

특별한 문제가 없다면 대부분의 모뎀은 그냥 인식됩니다. 심지어 씽크패드 701의 아메리카 버전 DSP모뎀도 가볍게 인식하는 사례를 많이 봤기 때문에 모뎀이 인식되지 않는 경우는 조금 특별한 경우라는 생각이 듭니다. 윈95에서 인식이 안된다면 일단 제어판에서 PC카드를 선택해서 실행을 시켜보고 그런 다음 리부팅을 시도하고 그래도 안된다면 윈95 자체 드라이버를 사용하지 말고 모뎀회사에서 주는 드라이버를 인스톨(설치)시켜 보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저콤의 PCMCIA 56K모뎀과 웹기어 56K 모뎀

Eiger 28800 모뎀 특성

Eiger 모뎀 DRIVER는 PC-DOS7.0에 포함된 유틸리티를 사용하고 있는데(일본DOS등에서) 다운 문제등이 일어나는 이유는 DRIVER문제가 아니라 모뎀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모뎀은 한물 갔는가

현재의 추세라면 모뎀사용은 이제 한물간 것이 맞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전용선의 평균 다운로드 속도는 1M(1024K)로 모뎀의 56K에 비할 바가 아니기 때문이죠, 또한 모뎀으로 인터넷을 계속 접속하고 있을 수 없기 때문에 점차 랜환경으로 옮겨가는 상황입니다.

지금은 대체로 외장 ADSL모뎀에 의한 랜을 이용하며 여기에 IP공유기를 연결하여 집안의 컴퓨터3~4대를 동시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바로가기 : 노트사랑 홈페이지 / 노트북 쇼핑몰 / PDA 쇼핑몰 / 모빌웹진

 

 본 문서의 저작권은 노트사랑(http://note.pe.kr)에 있습니다.     Notelo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