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SHIBA 리브레또 L1

 

리브레또 L1 하드 파티션
리브레또 L1 운영체제 변경
리브레또 L시리즈용 가죽케이스
리브레또 L1 FDD부팅
리브레또 L1 한글 전환키
리브레또 L1 뚜껑 덮고 사용하기
리브레또 L1 A/S
리브레또 L1 superviser password 설정 
리브레또 L1 노트북에 대해
L1K의 바이오스 업그레이드
L1K 하드 업그레이드
리브레또 L1 램 업그레이드
도시바 L1의 크기 

 

리브레또 L1 하드 파티션

미니 서브급 노트북의 단점은 부팅용 CD-ROM이 없다는 겁니다. 있다고 해도 구입하기가 힘드니 처음 하드를 사용할 때 적절한 크기로 C:D:로 파티션을 나눠둡니다. 그리고 무조건 기본 프로그램을 설치하시고 나면 고스트등으로 백업해서 D에 넣어 두는 겁니다. 이렇게만 해둬도 프로그램 때문에 고민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피티션을 나눌 때 가능한 D:드라이브의 용량을 넉넉하게 만드는 것도 요령입니다. 달랑 고스트만 들어갈 정도로 작게 만들면 나중에 다른 운영체제를 설치할 때 불편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자면 기존의 노트북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상태라면 윈XP를 D:드라이브로 랜을 사용해서 모두 옮긴 후에 설치하시면 빠르고 편리합니다.

리브레또 L1 운영체제 변경

윈98/윈Me는 도스모드가 가능하니 설치에 큰 어려움은 없을 겁니다. 윈2000은 노트사랑 FAQ의 윈2000FAQ를 참고하셔서 부팅디스크를 만들면 됩니다.

또한 윈미에서 2000으로 업하실 때는 하드를 포맷 후 새로 설치하시는게 좋습니다.세요. 그냥 업그레이드로 설치하면 시스템이 불안정 해진다고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리브는 L1~L2까지는 윈98용 드라이버가 있지만 L5부터는 XP를 지원하면서 윈98용 드라이버가 제대로 지원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 L1~L2(윈98용 드라이버 있음)
- L5(윈98용 드라이버 없음, 일부 드라이버만 지원)

리브레또 L시리즈용 가죽케이스

리브용 가죽케이스는 익스트림 리미티드(http://www.extreme-limit.co.jp)라는 일본의 노트북 전문 슈트 회사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가격은 8900엔으로 한화 90,000원 합니다.(더럽게 비싸군요...--)하지만 현재 국내에 들어와 있는 타거스사의 SL시리즈나 소니의 SRX케링 케이스를 사용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libl1-1.jpg

L1전용 보호케이스

리브레또 L1 FDD부팅

기본적으로 F12키를 누르면 부팅 디바이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FDD는 부팅시 이상한 화면이 보일때 F키를 누르면 FDD로 부팅됩니다. 참고로 L1의 FDD는 USB 방식이면 거의 잘 됩니다.

부팅순서는 제어판 -> TOSHIBA HWSetup -> 기동우선순위 -> 순서를 바꾸면 됩니다.(FDD일 때는 FDD)

리브레또 L1 한글 전환키

일본 내수용의 한글 전환키는 Space Bar에서 우측으로 2번째 버튼으로 일본어로 가타가나/히라가나/로마자 라고 써있는 버튼입니다.

참고로 액정 화면밝기는 Fn 키를 누른채로, F6(화면 어둡게), F7(화면 밝게)입니다.

리브레또 L1 뚜껑 덮고 사용하기

 리브 L1의 장점은 작다는데 있습니다. 몇 안되는 미니 서브급이죠... 그래서 MP3플레이어 대용으로 사용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예전에 해태 튜브도 같은 방법으로 인기가 좋았습니다.

L1을 MP3로 사용하는 것은 뚜껑을 덮은 후에도 서스펜드모드로 들어가지 않게 하면 됩니다. 이것은 제어판의 thosiba power saver -> full power -> detail -> system power mode -> NO ACTION(LCD도 같이 설정바람)으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단, 이렇게 사용하시면 배터리 소모는 무지 빨라 집니다.

리브레또 L1 A/S

리브레또 뿐만 아니라 도시바 제품중 정상경로로 수입된 노트북을 제외하고는 거의 대부분이 A/S가 안됩니다. 이것은 현재 도시바코리아사 정식으로 설립된 지금도 됮 않습니다. 기종별 어딘가에도 참고로 써둔 글이 있습니다만 일본의 A/S방식은 독특해서 같은 소니라도 각 기종별로 A/S를 해주는 나라가 있습니다. 물품을 판매하는 나라와 물품을 A/S해주는 나라는 틀린다는 거죠...--

참고로 거기서 우리나라는 제외되 있는게 많습니다. 즉, 소니코리아에서 구입했다고 해도 다른 나라의 소니에서는 A/S가 안될 수도 있다는 얘깁니다. 월드 워런티만 믿고 덜렁 구입하시면 골치 아프답니다.

현재 용산에서 A/S를 받는 방법은

- 도시바 코리아에서 유상 실비로 고치거나(수리비가 장난 아닙니다.)
- 구입사에 부탁해서 일본으로 보내서 고쳐 오거나
- 노트북 수리전문점에 맡겨서 고치는 방법 정도입니다.

리브레또 L1 superviser password 설정

도시바 유틸리티에서 설정을 변경합니다.

제어판 -> TOSHIBA HWSetup -> 암호에서 미등록을 선택하시면 암호가 사라집니다.

리브레또 L1 노트북에 대해

l1_main_right.gif도시바의 리브레또 L1은 10인치 와이드 화면을 지원하는 노트북으로 크기가 절묘하게 작고 휴대하기 좋은 편이라 사용하기를 희망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더구나 현재 판매중인 제품들의 키보드는 국내 업체에서 각인한 경우가 많아 더욱 편리합니다.

하지만 몇 가지 굵직한 문제가 있는데 대표적인 문제점은 액정 화면이 뒤로 넘어가는 것이고 일본산(저가?)이기 때문에 초보자가 운영체제를 설치하기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물론 국내업체에서 운영체제를 설치해 주는 곳이 있을 지 모르겠지만 정상적인 방식은 아닙니다. 이뿐만 아니라 정식 인증(전자파 형식승인)을 받은 제품이 아니라는 점도 마음에 걸립니다.

이외에도 일반적인 외장 CD-ROM의 인식이 어렵고 부팅이 지원되지 않기 때문에 파나소닉사의 CD-ROM을 사용해야만 부팅이 지원 가능합니다.

시스템 사양은 트랜스메타 크루소 노트북용 600MHz 저전력칩을 사용했고 10GB 하드에 기본128MB 램에 모뎀 내장(랜 L2에 있습니다.)입니다. 하지만 CD-ROM과 FDD가 옵션이기 때문에 초보 사용자에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화면에서도 보이듯이 액정의 상태는 매우 좋은 편입니다.

L1구입시 기본 제공되는 것은 복구시디, 매뉴얼 및 CD(일어판 윈도 CD), 모니터 연결 케이블, 어댑터, 리브 본체입니다. 썰렁하죠...--

l1_main.gif
l1_main_left.gif l1_main_right1.gif

리브레또 L1의 모습

L1K의 바이오스 업그레이드

:리브의 L1K 는 FDD나 CD-ROM없이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기는 하지만 이 글은 CD-ROM을 가지고 계신다는 전제하에 올립니다.

바이오스는 여기저기 많이 깔려 있습니다만 꼭 필요하시다면 올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바이오스 프로그램의 압축을 풀면 *.EXE파일과 *.com의 2개 파일이 나옵니다.

1. 바이오스 업그레이드시 배터리 만충전, 전원 연결은 필수입니다.
2. 주변기기나  슬롯의 카드는 분리 시켜야 됩니다.
3. 설치시에는 도스로 클린부트를 하시면 됩니다.(메모리에 아무 것도 올리지 않은 상태)
4. EXE파일을 먼저 실행시킵니다.
5. 다음으로 바이오스 파일인 *.com을 확장자까지 입력합니다. 그러면 기다리면 시간이 좀 걸립니다. 차분하게 기다리시길 바랍니다.(그런데 여기서 꼭 전원을 끄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L1K 하드 업그레이드

리브레또 L1k 자료가 부족해서 아쉽긴 합니다. 하지만 확보하는대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리브레또 L1k는 10G의 기본 하드 용량을 가지고 있습니다.요즘같이 동영상이나 MP3등의 멀티미디어 파일이 난무(?)하는 시기에는 다소 부족한 용량이죠...

하드 교체는 20GB용량만 가능합니다. 30GB용량 하드의 경우 구조로 인하여 연결이 불가능합니다.(노트북 제조사에 문제가 있습니다.)
일단 현재까지 확인된 바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 무선랜 내장 모델은 하드가 1.8"
- 무선랜 없는 모델은 하드가 2.5"

1. 키보드 뒤쪽의 긴 막대를 열고 양쪽 2개의 나사를 풉니다.(상판 케이스를 잡고 있음)그리고 밑2. 바닥에 있는 모서리(4개), 중간의 상하(2개) 나사를 풉니다.  
3. 키보드를 뒤쪽에서 들어올리면서 뺀 후 커넥터를 분리합니다.
4. 커넥터 분리시 넓은 건 뒤쪽에서 검정부분을 밀어 분리하고 작은 건 위쪽으로 들어 올리면서 분리하면 됩니다.
5. 하드가 보이면 전원연결부 쪽과 USB포트 쪽의 테이프를 뜯어냅니다. 그러면 하드를 고정한 2개의 나사가 보입니다. 이걸 분리하면 하드가 빠집니다.
6.  여기서 주의하실 것이 하드를 연결하는 핀이 있는 커넥터 양쪽에 특이한 2개의 막대가 가로
막혀 있습니다. 때문에 원래 하드가 아니면 연결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부분은 예리한 칼과 집게를 사용해 제거해야 합니다.
 
7. 작업이 끝나면 역순으로 조립하며 상판 키보드에 있는 마우스버튼에서 오는 커넥터 케이블을 잊지 말고 연결해야 됩니다.

리브레또 L1 램 업그레이드

리브는 전용램으로 도시바 3410,3430,3440,3480,모델과 Libretto L1K 소니 SR 시리즈,바이오 MTL까지 서로 호환됩니다. 또한 메모리 클럭이 133 인 소니 SRX(MicroDIMM - 양면램)도 사용가능합니다.

도시바 L1의 크기

저 아래 어딘가에 도시바 L1에 대해 몇 자 끄적거려 뒀는데 별로 좋지는 않다고 했습니다만 그래도 사이즈를 묻는 분들이 계시네요...(뒤져보니 사양은 올린 적이 없네요...^^;;;) 별도로 확인해본 정확한 사이즈는 다음과 같습니다.(저 아래 아가씨가 안고 있는 놈입니다.)

268mm(폭)×167.2mm(안쪽 길이)×20.5(제일 얇은 부분)/29. 3mm(높이)

 lib_top1.jpg

백번 떠드는 것보다 한 번 보시는 것이 낫죠...

리브레또 L5 FDD부팅

기본적으로 F12키를 누르면 부팅 디바이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FDD는 부팅시 이상한 화면이 보일 때 U키를 누르면 FDD로 부팅됩니다. 참고로 L5의 FDD는 USB 방식이면 거의 잘 됩니다.

부팅순서는 제어판 -> TOSHIBA HWSetup -> 기동우선순위 -> 순서를 바꾸면 됩니다.(FDD일 때는 FDD)
 

리브레또 L2용 드라이버 설치

L2용 드라이버를 설치할 때는 com으로 시작하는 드라이브를 먼저 설치한 후 다른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합니다. L2용 드라이브는 일본 도시바의 홈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며 필요하신 분들이 있다면 자료실에 등록하겠습니다. 기타 (LAN 드라이버등)도 모두 드라이버 목록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리브레또 L1~2 부팅 가능한 CD-ROM

불가 몇 개로 한정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리브레또가 일본 내수용으로 정식 수입된 제품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부팅 가능한 CDROM은 도시바 전용 시디롬과 파나소닉 807,830입니다. 특히 L시리즈들은 부팅 가능한 CD-ROM이 있는 편이 매우 편리합니다.

[간단정보]

- 리뷰에 사용 가능한 외장하드는 새로텍의 큐티입니다.
- 노트패드 사용시 다운되면 바이오스를 1.40, 또는 1.50으로 업데이트 하면 됩니다.

 

>> 본 문서의 저작권은 노트사랑에 있습니다.
이곳의 모든자료는 노트사랑의 저작권이 걸려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