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사랑 홈 > 강좌 관련홈 > 노트북 구입하기...

 

지난주엔 노트북 구입전에 노트북 사양표에 나와 있는 내용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 봤습니다. 이게 구입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는 생각에서였고요...
이번주엔 실질적으로 구입하는데 도움이 되는 얘기를 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마 노트북을 구입하는 사람들의 가장 큰 고민이란 싸면서도 좋은 노트북을 구입하는 것일 겁니다. 좋은 노트북을 구입하기란 생각보담 쉽지않지만... 그래도 노트북이 필요하신 여러분들을 위해서 지금부터 좋은 노트북을 구입할 수 있는 여러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 보기로 합니다.

 

  1. 싼 노트북 구입하기

  • 인터넷을 활용한다

    예전엔 노트북에 대한 정보가 많이 부족했습니다. 그래서 노트북 구입전에 좋은 정보를 얻기가 매우 힘들었죠.. 하지만 인터넷 환경의 발달로 지금은 저희 노트사랑을 비롯하여 많은 노트북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인터넷 업체들이 있습니다. 이런 업체들의 가격 정보를 얻어 분석하시면 속아사거나 산 후에 후회하는 일이 많이 줄겁니다.

  • 발품을 많이 판다

    이건 당연한 얘기라고 하시겠지만 어차피 무얼 사든 발품을 많이 팔수록 싼 물건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용산시장도 마찬가지고 테크노마트를 가도 똑같은 얘기가 되는데.. 예전에도 다른데는 없던 물건이 테크노마트에 아주 저렴하게 전시된 걸 본적도 있습니다. 사실 그 후에 괜히 그 근방을 어슬렁 거리는 버릇도 생겼습니다만... ^^;
     

  • 성실한 업체에서 구입하기

    이건 좀 편안하게 구입하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가능하면 신용 있는 업체에서 구입하고 그 후의 모든 일은 업체에서 처리해주는 방법도 괜찮겠습니다. 노트밸리를 비롯한 최근의 업체 추세는 적정 가격에 A/S를 강화하여 업체에 대한 인식을 향상 시키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므로 생각보담 노트북 구입이 어렵진 않습니다.

     

    2. 좋은 노트북 구입하기

    그럼 여기서 얘기한 좋은 노트북이란 어떤 노트북일까요, 바로 시스템의 성능이 안정화되어 있는 노트북을 얘기합니다.

    요즘은 노트북 구성기기의 환경이 좋아져서 배터리의 방전을 걱정할 필요가 없지만 예전에는 자고 일어나면 배터리가 다 방전되고 없는 경우도 종종 있었고, 갑작스런 시스템 다운으로 몇 년씩 모아온 자료를 날리는 사례도 있었습니다. 때문에 노트북의 구입시 안정된 성능은 매우 중요한 구입체크 사항입니다.

    그러나 성능만을 따져서 노트북을 구입할 수는 없습니다. 성능만을 따져서 노트북을 구입하다보면 금전적인 부담을 가져야 하고 그렇다고 너무 저가형 노트북을 구입하게 되면 문제가 생길 소지도 많아 고생할 우려도 있습니다.

    따라서 노트북의 구입에 따른 여러가지 문제점에 대해 사용자의 용도에 따라, 하나하나 짚어가며 구입 포인트를 찾아 보겠습니다.

     

    3. 노트북 구입시 고려할 것

  • 사용할 용도/분야에 따른 구입

    사용할 용도나 분야를 결정한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왜냐하면 용도가 결정되어야 구입할 노트북의 성능도 결정이 가능하기 때문인데 예를 들면 캐드용으로 사용할 노트북과 워드용으로 사용할 노트북은 성능이나 사용할 입력장치에 따른 차이가 크기 때문입니다.

    워드, 프로그래밍, 캐드, 그래픽, 사무, 영업, 서비스, 출판, 프리젠테이션, 멀티미디어 작업, 사운드관련 작업등 컴퓨터 작업에는 여러 분야가 있으므로 자기 자신에게 맞는 노트북을 구입하는게 좋습니다. 특히 캐드, 출판을 포함한 그래픽 관련 작업용의 노트북은 일반적인 노트북보다 뛰어난 성능을 필요로 합니다.

    - 용도에 따른 노트북의 사양

    용도

    요구사항

    참고사항

    워드

    도스용

    8MB RAM

    4MB로도 웬만한건 다됨

    윈도우용

    24MB RAM

    글꼴이 많으면 램이 더 필요

    그래픽

    DTP용

    32MB RAM, 고해상도 LCD

    글꼴이 많으면 램이 더 필요

    2D (포토샵 등)

    32MB RAM, 고성능 VGA

    고속 CPU, 외부기기
    (마우스, 모니터)
    연결이 쉬워야 함

    3D (3D MAX 등)

    64MB RAM, 고성능 VGA

    CAD (AutoCAD 등)

    64MB RAM, 고해상도 LCD

    프로그래밍

    도스용

    8MB RAM, 1GB HDD

    4MB로도 웬만한건 다됨

    윈도우용

    24MB RAM, 2GB HDD

    제대로 하려면 64MB RAM

    웹편집

    웹에디터

    32MB RAM

    고속 CPU, 고해상도 LCD

    웹디자이너

    128MB RAM, 4GB HDD

    사무용

    프리젠테이션

    32MB RAM, 2GB HDD

    대형 LCD나 외부출력기능

    프리랜서

    32MB RAM, 2GB HDD

    고속 CPU

    영업용

    가벼운 무게

    장시간 동작 배터리

    A/S용

    올인원 스타일

    ※ 노트북에서 그래픽을 하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그래픽을 못하지는 않습니다.
    꼭 필요한 사람이라면 매킨토시 계열의 노트북 (iBook이나 G3 Wall Street) 을 구입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것입니다. 가격이 비싸지만 화질과 속도에서 우위에 있기 때문입니다.

  • 기종에 따른 구분

    사용할 용도를 결정하게 되면 자신의 용도에 알맞는 노트북을 선택하기가 쉬워집니다.
    다만 현재 판매중인 노트북이 어떤 용도에 맞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아래 보시는 것처럼 크게 세가지 종류로 구분됩니다. 용도에 맞는 기종 중에서 어떤 스타일을 원하는지 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형태

    크기 (LCD)

    무게

    주용도

    참고사항

    데스크탑 대체급

    B4 이하
    (14.1")

    3kg 안팎

    가정용,
    연구용,
    프리젠테이션

    XGA 해상도 지원,
    빠른 CPU와 대용량 RAM / HDD,
    고속 CD / DVD-ROM,
    넓고 큰 키보드와 각종 포트 내장

    중형 멀티미디어급

    A4 안팎
    (13.3")

    2.5kg 안팎

    학습용,
    일반용

    CD-ROM과 FDD 택일 내장

    포터블 서브급

    A4 이하
    (12.1")

    2kg 이하

    프리랜서

    작고 가벼우나 배터리는 오래 못감

  • 시스템 운영체제에 따른 구입

    사용하시는 운영체제에 따라 구입하실 노트북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대략 아래와 같은 사양이라면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답니다.
    오랬동안 노트북을 사용했던 사용자의 입장에서 본다면 486이나 펜티엄 II, III급이나 큰 차이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어떻게 사용하느냐가 문제죠...

    지금 보시는 이 홈페이지도 486-75급에 1기가 하드지만, 회사업무/프로그램 개발/홈페이지 자료/3개 동호회 운영자료/원고 집필등 부족함 없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조금 아쉬운게 하드 용량이지만... 돈 생기면 업그레이드 하면 되고 속도 차이는 많이 아쉽진 않습니다.)

    잠깐 삼천포로 빠졌습니다만 하여간 아래 내용은 참고사항 정도로 생각하시길 바랍니다. 워낙 컴퓨터 환경은 수시로 바뀌니 이게 절대적인 조건이 될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 운영체제에 따른 선택

    운영체제

    CPU (최소/권장)

    RAM (최소/권장)

    HDD (최소/권장)

    주변기기

    WIndows 2000

    PII233 / Cel400

    64MB / 128MB

    2GB / 4GB

    CD-ROM, LAN

    Windows NT4

    P133 / MMX200

    64MB / 128MB

    2GB / 4GB

    CD-ROM, LAN

    WIndows 98

    P100 / MMX166

    16MB / 40MB

    2GB / 3GB

    CD-ROM

    WIndows 95

    486-75 / P133

    16MB / 24MB

    1GB / 2GB

    CD-ROM

    WIndows 3.1

    486-33 / 486-75

    8MB / 16MB

    500MB / 1GB

     

    MS-DOS

    286 / 486-50

    4MB / 8MB

    100MB / 500MB

    FX cable

    Linux

    386 / P133

    16MB / 64MB

    500MB / 2GB

    CD-ROM, LAN

     
    4. 중요한 참고사항

  • A/S와 노트북 구입

    A/S는 노트북 뿐만 아니라 모든 컴퓨터 제품에서 문제가 많은 부분입니다.
    특히 노트북의 경우 시장 구조상 덤핑 등의 형태가 많아 일시적으로는 싸게 구입할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는 A/S를 받기 힘든 문제가 많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구입전에 반드시 주변에서 컴퓨터를 잘 다루는 사람의 조언을 듣거나 PC 잡지등의 노트북 관련 기사를 참고하면 좋습니다. 구입할 때에는 AS 여부를 확인해 두는 것이 좋겠죠.

  • 구입후 추가지출

    노트북을 구입하고 난 뒤의 추가 지출도 참고해야 합니다.

    노트북을 몫돈 들여 장만하고 나서 그것으로 끝나면 다행이지만 대체로 모뎀, 랜카드 등의 주변기기나 메모리, 하드디스크 용량 확장에 욕심이 생깁니다. 욕심이 없더라도 마음에 드는 노트북 가방이나 추가 배터리 등을 구입하는데 적지 않은 돈이 듭니다.

    같은 가격에 노트북에 모뎀이 내장되어 있는지, 추가 배터리 가격은 얼마정도 하는지, 램은 쉽게 찾을 수 있는 저렴한 것인지 등을 확인해 두면 좋습니다.

    <호환성이 높고 구하기 쉬운 노트북 구성 부품>


    대우 솔로 등에 사용되는 듀라셀 표준 배터리


    대부분의 노트북에서 사용할 수 있는 2.5" 하드디스크


    펜티엄 이상의 노트북에서 쓰이는
    공용 SDRAM 모듈

  • 기타 참고사항

    요즘은 집에 데스크 탑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노트북은 부수적인 다른 기능, 즉 워드프로세서나, 모뎀을 이용한 통신, 자료 이동 등의 단순 작업에 많이 이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집에 데스크 탑이 있는 사람의 경우와 사용자의 연령에 따른 노트북의 기능이나 용도가 달라진다는 점도 고려해야 합니다.

    만약 집에 데스크 탑이 없고 데스크탑 구입 계획이 없는 상태에서 노트북을 주 시스템으로 사용한다면 멀티미디어 기능을 갖춘 성능이 뛰어난 노트북을 구입하는 것이 낭비없는 구입 계획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자기 자신에게 꼭 필요한 기능을 우선 고려해 구입 하는게 좋습니다. 또한 최근 시세와 함께 가격도 확인해야 합니다.

     
    5. 구입 장소와 방법

    어떤 노트북을 구입하는 것과 함께 중요한 것이 "어디서 어떻게 구입하는가" 하는 것입니다. 구입하는 장소와 방법에 따라서 가격 차이가 있고 부록 (액세서리) 에 차이가 있습니다. 크게 네가지로 구분되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 국내 전문점

    서울의 용산, 테크노마트가 이런 경우로, 규모도 크고 많은 제품을 직접 접해보고 살 수 있다는 점에서 좋습니다. 가격도 저렴한 편이고, 제품도 많고, AS도 어렵지 않습니다. 가끔씩은 외국산 노트북도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매장과 제품이 너무 많아서 하루 종일 발품을 팔고 돌아다녀야 한다는 치명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 국내 인터넷 판매점

    국내에서 인터넷 쇼핑몰이나 경매 사이트 등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방안에 앉아서 물건을 받을 수 있고, 경매의 경우 저렴한 가격에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아무래도 제품을 직접 만져보고 선택하는 것이 아니므로 마음에 들지 않는 제품을 구입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제품의 하자 여부를 확인하지 못하고 구입하기 때문에 나중에 골치아파질 수 있으며 학생을 비롯한 신용카드가 없는 사람들은 결제 자체가 힘들다는 문제도 있습니다.

  • 국외 인터넷 판매점

    외국에서 저렴한 가격에 파는 노트북을 운반비와 부가세 부담을 하면서 구입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외국의 경우 한국에 비해서 노트북 가격이 많이 저렴하므로 최근에 실속파들의 관심이 몰리고 있습니다.

    다만 주문 방법과 결제 방법 등에 있어서 외국어를 잘 알아야 하며, 주문을 잘못하면 몇날 몇일을 기다려도 제품이 수령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귀찮지 않고 싸다는 점이 제일 큰 장점입니다.

  • 직접 외국에서 사오는 법

    외국에 나간 김에 구입해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노트북을 비롯한 컴퓨터 기기는 관세가 폐지되었으므로 부가세만 내면 되고, 외국은 한국보다 노트북이 많이 싸므로 이 방법이 훨씬 나을 수도 있습니다. 여행도 하고 노트북도 사고 일석 이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으나 노트북 가격만큼 여행 경비가 많이 든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위의 네가지 방법 중에서 가장 쉽게 권할 수 있는 방법은 첫 번째의 전문 상가에서 발품을 팔면서 구입하는 방법입니다. 몸은 좀 고생하지만 적당한 가격에 마음에 드는 노트북을 그 자리에서 확인해 보고 구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덤으로 말만 잘하면 디스카운트나 추가 액세서리 등의 서비스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또는 절충안도 있는데, 외국산 노트북을 외국 업체에서 구입하는 것보다, 노트밸리 같은 수입 판매 전문점에서 구입하는 방법도 괜찮습니다. 그래도 국내에서 파는 제품보다는 싸고, 메리트 있는 제품이 많습니다.

     
    6. 구입직전 최종 확인

    막상 노트북을 구입하려고 돈을 들고 상가로 나가보면 의외로 막막합니다. 제품을 구입할 때에는 제품에 따라서 제품 불량 여부, 부속품 등을 모두 확인해야 하는데, 꼭 필요한 부품을 확인하지 않고 들고 와 버리는 경우에는 해결할 길이 없기 때문입니다.

  • 제품 상태 확인하기

    박스를 방금 개봉한 제품이라고 불량이 없으라는 법은 없습니다. 불량화소는 없는지, 노트북을 켜면 제대로 윈도우가 뜨는지 여부부터 시작해서 구입시 함께 따라오는 부속품도 확인해야 합니다.
    특히 서브급의 제품은 포트 리플리케이터나 CD-ROM을 외장형인 경우가 많은데, 이런 제품이 별매품 옵션인지, 원래 따라오는 것인지도 반드시 체크해야 할 부분입니다.


    체크해야 할 주변 장치가 많은 소니 바이오 505 시리즈의 부속들.
    포함 여부에 따라 가격 차이가 많이 난다.

  • AS 여부 확인하기

    노트북이 수입품인 경우 국내에서 AS를 받을 일이 막막해 지는 수가 있으므로 미리 AS 기간과 장소를 확인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국내 제품인 경우는 AS 서비스 센터의 위치와 무상 서비스 보증 기간만 확인하면 되지만, 국외 제품은 경우에 따라 국내에서 서비스가 안되는 제품도 많기 때문입니다.

    국내에서 서비스가 정식으로 되지 않는 경우는 구입한 업체에서 일정 기간동안 제품 교체의 형식으로 서비스를 해 주는데, 기간이 지나버리면 수입한 나라로 노트북을 보내서 수리해야 하는 문제점도 있습니다.
     

  • 사용자 등록하기

    구입을 하고 나면 잊으면 안되는 것이 사용자 등록입니다. LG-IBM처럼 월드 와이드 워런티가 적용되는 제품은 외국에 나갔을 때에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데, 이때 사용자 등록이 미리 되어있어야 외국에서도 워런티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 등록은 대부분의 경우 구입할 때 업체에서 대행해 줍니다. 등록서류에 개인정보 몇가지만 적으면 큰 어려움 없이 등록할 수 있습니다. 물론 사용자 등록을 하지 않게 돼 있는 제품도 있고, 일부 제품의 경우 인터넷으로도 등록할 수 있습니다.

 

 arrow18a.gif이전arrow20c.gif다음arrow18b.gif

 

    >> 본 문서의 저작권은 노트사랑에 있습니다.
    이곳의 모든자료는 노트사랑의 저작권이 걸려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