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사랑 홈 > 강좌 관련홈 > 중고노트북 구입하기

 

노트북을 구입한다고 해서 꼭 새 노트북을 사야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최근에 나오는 노트북은 성능이 매우 뛰어나고, 데스크탑과 비교해도 그 성능에 손색이 없습니다.
사용하고자 하는 용도가 굳이 고성능 시스템이 필요하지 않은 간단한 문서 작성, 인터넷 정도만 사용할 것이라면 가격을 낮추고 중고 노트북을 구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중고 노트북의 장점

싸다

용도에 맞는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구입이 가능함.
100~110만원 정도면 괜찮은 MMX 기종을 구입할 수 있음

종류가 많다

486부터 펜티엄II까지 다양하고, 메이커와 제품 종류, 기종도 가지각색이므로 용도에 딱 맞는 제품을 고르기가 용이함

관련 정보가 많다

사용자 층이 있으므로 인터넷 게시판이나 동호회를 둘러보면 기종과 관련된 정보를 구할 수 있음

- 중고 노트북의 단점

별로 안싸다

신제품 가격 하향 조정으로, 제품에 따른 차이는 있지만 셀러론 노트북보다 MMX 노트북 가격이 더 비싼 현상도 벌어짐

배터리 방전

새로 구입하거나 셀 교체 (리필) 가 필요함

외관 지저분함

손때가 묻고 키보드 키 캡 인쇄가 벗겨지기도 함. 스티커류는 잘 떼어내는 수밖에 없음

장물 가능성

장물인 것이 확인되면 원 주인에게 돌려줘야 하므로, 겨우 정든 노트북과 생이별하는 불상사가 생김

AS 기간 만료

중고가 되면 이미 AS 기간이 지나간 경우가 많으므로 유상 AS밖에 안됨


 

  • 중고 노트북을 구할 수 있는 곳들

    중고 노트북을 구할 수 있는 곳은 대체로 다음과 같습니다.

    - 인터넷의 중고 취급 업체

    대체로 통신 판매가 주 목적이 아니므로 매물을 확인하고 방문하면 됩니다. 업체이기 때문에 중고를 구입해도 카드 결제가 가능하고, 세금 계산서도 작성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약간 비싼 편이지만 인터넷 경매 사이트의 중고 노트북을 구하면 더욱 저렴하게 구입이 가능합니다.

    - 전문 상가의 중고 취급 업체

    용산 등의 상가에서 발품을 팔면 중고 노트북 취급 업체가 많습니다. 이런 업체의 대부분은 인터넷에도 광고를 하고 있으므로 바로 위의 경우와 겹치기도 합니다. 상가에 나가면 인터넷에 광고를 하지 않는 업체까지 찾아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인터넷의 중고 노트북 장터 (개인)

    벼룩시장처럼 개인대 개인의 거래가 이루어지는 경우로, 매우 많은 노트북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카드 결제와 영수증 발행이 안되지만 업체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노트북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 주변 사람들 아는 사람의 소개를 받아서 구입하는 경우에는 상당히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계약서 없이 할부 구입도 가능하고, 가격 조정도 가능합니다.(운이 좋으면 공짜로 받기도 ^^;)
     

  • 중고 노트북 구입시 주의점

    중고 노트북을 선택하게 되면 자신의 용도에 딱 맞는 것을 고를 수 있으므로 좋습니다.

    다만 구형 노트북이 있으므로 화면 색상이 256 색상에 그치거나, 너무 흐리고 옆에서 안보이는 DSTN인 경우가 있는데, 그래픽이나 프리젠테이션, 홈페이지 편집 등 화면이 중요한 작업을 하는 경우에는 유의해야 합니다. 해상도도 640×480 외에 800×600 이상의 해상도가 지원되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램과 하드디스크, CPU는 업그레이드가 가능해도 액정 화면은 업그레이드가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중고 노트북을 구입할 때 특히 유념해야 할 사항은 크게 다음과 같습니다.

    - 가격

    구입하려는 모델과 가격을 고려하여 먼저 시세를 알아두면 적정 가격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터무니없는 가격이라면 구입할 때 상대방과 문제가 생깁니다.

    - 부품 상태

    액정 불량화소, 하드디스크 배드섹터, 메모리 에러, 절전기능 등은 가장 먼저 살펴봐야 할 부분입니다. 자체 진단 기능이 있는 노트북 (씽크패드)는 자체 진단만 해도 충분하지만 윈도우를 한번 띄워서 배드섹터 검사 정도는 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디스크 표면을 검사하는 윈도우의 스캔디스크 수행화면
    디스크 표면을 검사하는 윈도우의 스캔디스크 수행화면

    씽크패드 701의 자체 진단 테스트 화면
    씽크패드 701의 자체 진단 테스트 화면

    메인보드 테스트 화면
    메인보드 테스트 화면

    디스플레이 테스트 화면
    디스플레이 테스트 화면

    - 배터리

    배터리가 얼마나 가는지, 정상 작동은 하는지 여부를 꼭 확인하는게 좋습니다. 배터리 게이지와 남은 용량이 거의 일치하는지도 확인해 봐야 합니다. 시간이 가장 오래 걸리는 테스트이지만 꼭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 외관

    케이스 일부가 금이 간 것부터 메모리 소켓 뚜껑이 없는 경우까지 다양합니다. 드라이버 한두번으로 열어볼 수 있는 곳은 구입할 때 모두 열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잘 보이지 않는 곳이 파손된 대표적인 경우. 케이스 안쪽의 금속봉이 부러진 컴팩 에어로
    잘 보이지 않는 곳이 파손된 대표적인 경우. 케이스 안쪽의 금속봉이 부러진 컴팩 에어로

    - AS 기간

    같은 제품이라도 출시 날짜와 판매 날짜에 따라서 AS 기간 여부가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꼭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서비스센터에 시리얼 넘버를 제시하면 알아볼 수 있습니다.

    - 장물 여부

    일단은 제품을 믿는게 중요합니다만, 정 찜찜하다면 서비스 센터에서 시리얼 넘버로 조회해 보는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도난신고가 돼 있지 않다면 조회해도 소용 없습니다.

    이정도 체크해 두시면 노트북을 막상 구입할 때 어떤 점을 유념해야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물론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이 사용하려는 용도에 맞는 노트북을 구입하는 것이지만요.

 

 

    >> 본 문서의 저작권은 노트사랑에 있습니다.
    이곳의 모든자료는 노트사랑의 저작권이 걸려 있습니다